일본 TV 아사히 MUSIC STATION(뮤직 스테이션, 엠스테)은 당초 9일 생방송으로 출연 예정이었던 방탄소년단을 8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출연을 취소 시켰다.

TV 아사히 뮤직 스테이션은 "출연자 변경에 대해서.11월 2일 예고했던 방탄소년단의 9일 방송 출연은 이번에는 연기됐다. 멤버가 착용하고 있던 티셔츠 디자인이 파문을 일으켜 일부 보도가 됐고 프로그램 편성 면에서는 그 옷을 착용한 의도를 물어보기도 하고 소속 레코드 회사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었지만 당사로서는 종합적으로 판단한 결과 유감스럽지만 이번 출연은 연기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일본 극우단체와 언론 등은 방탄소년단의 뮤직 스테이션 출연 공지가 올라오자 멤버 지민이 1년전 광복절 기념 티셔츠를 입은 것과 리더 RM이 트위터에 광복절 기념 트윗을 남긴 것을 문제 삼아 방탄소년단이 반일 활동을 하고 있다며 방송 출연을 취소하라고 항의한것이다. 그러나 1년 이상이 지난 시점에서 돌연 방송사가 이를 문제 삼으며 생방송 출연을 하루 앞두고 취소한것은 핑계일뿐 그 동안 K-POP과 한류 열풍을 막으려는 일본 내 극우들과 그에 동조하는 일본 언론들의 태도를 보면 BTS가 일본에 가지고 올 위상이 불편했으라 보인다.

은근슬쩍 비교하면서 상대방을 깍아내리는 일본 특유에 이지메 문화는 K-POP과 J-POP를 비교할때 등장하게 될 BTS의 음악과 세계적인 인기는 상대적으로 일본 문화의 열등감으로 비춰질수 있다. 2011~2015년 한류에 대해 노골적으로 비판하면서 보이콧한것처럼 한국이 문화 승리자가 되어 일본 문화를 잠식하는것에 대해 항상 경계해 왔던 일본의 조잡한 행동중에 하나라고 보면된다.아마 일본은 인기있는 한류는 막을 수 없으니 이미지를 훼손시키거나 논란을 일으켜 계속해서 비난할것이다.


▶방탄소년단 지민 광복절 티셔츠와 RM 트위터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지난 1년전 미국 월드투어에서 BTS 멤버 지민은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겨 식민지배를 받던 일제강점기와 광복절을 설명하며 대한민국 국민들이 만세를 부르는 모습, 전범국 일본에 원자폭탄이 투하되는 장면이 담긴 광복절 티셔츠를 입은 바 있다.또한 2013년 BTS  RM은 트위터에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독립투사분들께 감사한다. 대한독립만세"라고 적었다.







▶방탄소년단의 방송 출연 취소는 최악의 자충수 전세계에 일본의 전범행위 알려

일본이 방탄소년단의 방송 출연을 막은 이번 조치가 최악의 자충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방탄소년단이 아시아 뿐만이 아니라 미국과 유럽등에서도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는 그룹이기 때문이다. 방탄소년단에 일어난 이번 일로 인해 전세계에 퍼져 있는 방탄소년단의 팬 아미들이 2차대전 당시 일본이 벌인 행위와 전 후 피해자들에 제대로된 사과조차 하지 않는 반성 없는 일본의 자세에 대해 알게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방탄소년단일정을 다 소화하기 힘들 만큰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어 일본 공연이 막혀도 크게 아쉬울게 없는 입장이다.









▶방탄소년단 일본 돔 투어 공연 일정

도교돔(2018년 11월13일~14일), 오사카 교세라돔(21일,23일,24일)

나고야돔(2019년 1월12~13일)
후쿠오카 야후오쿠돔(2019년 2월16~17일) 에서 'LOVE YOURSELF' 돔 투어도 공연이 예정 돼있다.

방탄소년단 일본 돔 투어 공연 티켓은 전석 매진됐다.






방탄소년(BTS)의 소속사 입장

지난 8일 방탄소년단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측은 일본 공식 팬클럽 사이트에 "뮤직스테이션 출연에 관한 안내"라는 제목의 공식입장을 게재했다. 빅히트 측은 "항상 BTS와 BTS 일본 팬클럽에 따뜻한 성원을 보내줘 진심으로 감사하다. 방탄소년단은 9일 방송되는 TV 아사히 엠스테에 출연할 예정이었지만 보류하기로 했다.기대한 팬 여러분에게 안타까운 소식을 전해 사과의 말씀을 전한다. 방탄소년단은 앞으로도 더 좋은 음악과 무대로 팬 여러분과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글을 올렸다.






▶방탄소년단 TV 아사히 엠스테 출연 취소 광복절 티셔츠 일본 및 해외 반응

marlefox
만약 너희 이걸 정말 티셔츠에 관한 문제라고 생각한다면 완전 무식한 거야.

-basketofpears
일본의 과거 전쟁 범죄를 떠올려 보면 일본 정부가 항상 옹졸하게 구는 게 얼마나 웃긴 일이냐. 그들은 케이팝이 얻고 있는 세계적 인기에 편승하길 원했기 때문에 트와이스와 BTS의 쇼 출연을 허용했고 AKB를 프로듀스48에 내보냈어. 이제 그들은 자신들이 그냥 케이팝을 다시 금지 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대외적으로 노출하고 있지. 정말 비열한 짓이야.


subbbbb
그래, 그 원자폭탄이 전쟁을 끝내버렸지. 일본인들에겐 그게 끔찍한 장면으로 보일 거야. 왜냐면 그들은 스스로를 희생자로 여기고 그런 일을 당할 만큼 잘못한 게 없다고 말하는 걸 정말 사랑하기 때문이지. 일본은 전범국가야. 그 무고한 사람들은 불공평하게 죽어간 것일 수도 있겠지만 그 죽음은 바로 자신들의 국가가 가져온 결과물이었지. 일본이 원폭 피해나 그들 스스로에게 책임을 물어야 할 것들에 대해 기분 나빠해 하는 걸 보면 웃기지도 않아.


hisokaxillumi
내 생각엔 뮤직스테이션이 취소를 정당화 시키려고 티셔츠 이슈를 이용한 것 같아. 그들은 아마도 벌써 취소 결정을 해 놨겠지. 요즘 같은 한일 관계에 있어서 티셔츠 이슈는 일본에겐 완벽한 기회거든.

Anpanman
이건 오래된 원한이 아니야. 아베와 자민당은 전쟁 범죄의 사실 조차 전면 부인 하고 있고 한국은 명백한 이유로 전쟁의 희생자들을 지지하고 있어





switchplaid123
일본은 성숙함을 보여줘야 해 그리고 특히 위안부 같은 잘못에 대해 인정해야 하고. 오직 그래야만 치유를 위한 문이 열리게 될 거야. 경제나 평판 측면에서 일본이 가질 수도 있는 두려움은 이해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냥 앞으로 나아가길 원하지. 대부분의 전범들과 희생자들은 거의 다 죽어서 얼마 남지도 않은 상태야. 이 연예인들은 자신들의 음악과 공연으로 행복을 전파하는 것이 바로 그들이 원하는 전부이며 바로 그런 그들의 삶을 살게 좀 놔 둬.

mar
이건 망할 티셔츠에 대한 문제가 아니라 책임 전가일 뿐이야. 트와이스 출연 취소에 대해선 어떤 변명 거리가 있겠어?  이건 순전히 정치적인 짓이야. BTS를 정치적 희생양으로 삼으려고 애쓰는 거라고. 난 일본애들이 트와이스를 엿 먹일 우스꽝스런 스캔들이나 어떤 이유를 곧 바로 찾아내서 장난질 친다 해도 놀라지 않을거야.


fdn*****
홍백의 한국 가수는 필요없다.뭐랄까 외국인 가수도 필요 없다.하고 싶으면 그런 프로를 따로 만들어 자국에서 카피가 횡행하여 장사가 되지 않기 때문에 나라의 지원을 받으면서 외국에서 장사하고 유튜브 조회수와 빌보드 차트를 조작하고 한국 가수들 곡들이 모두 미국 톱스타들의 조회수를 넘는게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는가?

uik*****
좋은 판단이었어요.정치에서도 이 정도 강경하게 대응하기 바란다.

o3w****
TV아사히로는 제대로 된 판단으로 좋았다. NHK의 홍백에도 후보가 되고 있는 것 같지만 어떤 판단하는지를 지켜보고 싶다. 이 그룹은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는 것 같아. 일부러 일본에 오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닐까?

匿名
징용공 문제가 가장 클거야.
당분간 BTS나 TWICE 등 한류의 일본 연예활동은 무리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