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컬링 최신근황

3월~
"영미 가즈아!" '무한도전' 女컬링 대표팀 대결

MBC '무한도전' 멤버들이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은메달을 획득한 여자 컬링 국가대표팀과 만났다. '무한도전' 멤버들은 이날 여자 컬링 국가대표팀과 만나 녹화를 진행했다. 여자 컬링 국가대표팀이 예능에 출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국민 예능 '무한도전' 출연에 많은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영미~' 여자컬링팀,LG전자의 무선청소기 '코드제로' 광고 떴다.

7일 전자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이달부터 향후 4년간 경북체육회 소속 여자 컬링팀이 안정적으로 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LG전자는 또 여자 컬링팀을 가전제품의 광고모델로도 기용할 예정이다.
팀 킴(Team Kim)으로도 유명한 여자 컬링팀은 이번 달 공개될 'LG 코드제로' 광고의 새 모델로 출연한다. LG전자는 이 광고를 통해 'LG 코드제로 ART 시리즈'를 소개할 계획이다.

컬링 갈릭걸즈, 의성마늘햄 광고 모델도 된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국가대표 여자 컬링팀이 '의성마늘햄' 광고 모델로 발탁됐다.

롯데푸드 관계자는 "의성마늘햄을 개발하며 오랜 협력 관계를 이어 온 의성 출신의 선수들이 올림픽에서 큰 활약을 보여 기쁘고 자랑스러웠다"며 "내부적으로 광고 모델로 기용하는 것을 결정하고 2월 중순부터 컬링 대표팀과 접촉해 이번에 계약을 확정했다"고 말했다.여자 컬링팀 선수들은 의성마늘햄을 대표하는 모델로 활약하는 동시에 내년까지 롯데푸드의 공식 후원을 받게 된다.

롯데푸드 관계자는 "올림픽에서 자랑스러운 모습을 보여준 컬링팀의 모델 발탁을 통해 의성과의 오랜 협력을 한층 강화하고 성적 향상은 물론 대한민국 컬링의 발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2월 25일
영미야~일본고 금메달 가즈아~
결승전 대한민국 VS 스웨덴
2월 25일 일요일 오전 9시 5분

결승전 경기결과

25일 여자 컬링 결승에서 한국은 3-8로 스웨덴에 패배,은메달을 획득했다.
감동적인 영화 한편을 본것같아 그 동안 행복했습니다.결승은 이미 빙판 위의 기적같은 순간이었다. 한국인들에게는 국가적인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경기였습니다.

비록 금메달이 아닐지라도 한국의 마늘 소녀들은 올림픽 컬링의 영웅들입니다.

결승경기후 여자 컬링 대표팀의 은메달 획득을 축하하는 '수고했어여자컬링' 캠페인이 진행되고 있다.
"수고했어 여자컬링" 실검 1위합니다.

한일 준결승전 경기결과
우리나라 여자 컬링 대표팀이 4강전에서 일본을 꺾고 결승진출을 확정지었습니다.
9엔드에서 2점을 내주며 7-6, 다시 한 점차가 됐다. 이어 10엔드 마지막 스톤까지 경기 향방을 알 수 없던 상황에서 1점을 추가로 허용, 7-7 동점이 됐다. 이날 한 번도 스틸을 당하지 않았지만 10엔드에서 후공임에도 실점을 한 것.예선에서는 일본에게 경기 막판 역전패를 당했지만 이날은 달랐다. 후공으로 펼친 연장 11엔드 마지막 샷에 버튼 드로우를 성공하며 결승행을 확정 지었다.사상 첫 결승 진출을 일군 여자 컬링은 최소 은메달을 확보했습니다.

한국을 사로잡은 '팀 킴(Team Kim)'
한국 여자컬링 대표팀은 여러모로 특별한 점이 많다.
스킵 김은정을 포함한 다섯 명의 선수가 모두 김씨 성을 가지고 있고, 고향인 경북 의성에서 중고등학생 시절부터 오랜 시간 호흡을 맞춰온 사이다.
스킵 김은정은 김영미의 친구이고, 김경애는 김영미의 친동생이며, 김선영은 김경애의 오랜 친구다. 이들은 엉뚱하다.
다들 킴이라 외국인이 헷갈려해서
아침 식사 자리에서 영어 이름을 지었다는 이들의 영어이름은 스테이크(김경애) 애니 (김은정) 팬케익(김영미) 써니(김선영) 초초(김초희)다.

예선종합 1위 한국 vs 예선4위 일본 준결승전

한국여자컬링대표팀(세계 8위)은 2월 21일, 강릉 컬링센터에서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여자 컬링 예선 9차전 덴마크와의 일전을 9-3으로 승리, 예선 7연승과 함께 종합 8승 1패로 예선을 1위로 마감했다.
여자컬링은 세계랭킹 1위인 캐나다와 2위 스위스에 이어, 강팀 영국(4위), 스웨덴(5위), 러시아(3위)까지 줄줄이 격파하며 "평창동계올림픽의 '깜짝 스타'로 부상하고 있다"
이미 준결승행을 확정한 한국은 예선 1위 한국과 4위 일본이 결승 진출을 놓고 운명의 단판승부를 벌이게 됐다.
2위 스웨덴은 3위 영국과 준결승에서 맞붙는다.

결승을 보다 재미있게 시청하기 위해 컬링에 대해 알아봅시다.

핵심용어정리

컬링 스톤(stone):돌
컬링 브룸(curling broom):빗자루
스위핑(sweeping):빗자루질,솔질
하우스(House):원, 직경이 4피트, 8피트, 12피트 인 3개의 동심원으로 구성됩니다

‘컬링’(curling)이란?

컬링이라는 명칭은 스톤이 휘어져(curl) 나가는 모습을 설명하는 스코트어(및 영어)의 동사 curl에서 유래하였다.

빙판 경기장 위에서 둥글고 넓적한 스톤을 하우스(원)라고 하는 표적을 향해 미끄러뜨려서 득점을 겨루는 겨울 스포츠로 네 명이 한 팀이 되어 상대 팀과 겨룬다. 한 명의 선수가 스톤을 미끄러뜨리면 두 명이 스톤이 움직이는 방향으로 움직이며 브룸(broom)이라는 솔로 솔질을 하여 스톤이 목표한 곳으로 가도록 한다. 모두 10엔드를 치르며 1엔드에 두 팀이 교대로 하나씩 8번 스톤을 투구하여 목표한 곳에 가장 가까이 위치한 스톤의 팀이 득점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동계 스포츠 종목 중 가장 정적이면서도 긴장감은 큰종목이다.

스톤(stone):돌
컬링 경기에 사용되는 스톤은 모두 스코틀랜드 에일사 크레이그 섬에서 채취한 화강암으로 만든다. 이 곳의 화강암은 서로 부딪히고 밀어내는 컬링경기에 적합한 지구상에서 가장 강한 돌로 알려져 있다. 크레이그 섬은 스코틀랜드 한 귀족가문 소유로 10년에 한 번 채취가 허용된다. 이번 평창올림픽에도 공급돼 수준 높은 경기를 선보이고 있다. 스톤의 가격은 180~200만 원 정도고 경기당 쓰이는 스톤은 16개다.

도대체 "영미야!"가 뭐에요?

영미야!를 이해하기 위한 꼭 알아야할 핵심 경기포인트

스킵(주장) 김은정(28), 리드 김영미 세컨드 김선영(25), 서드 김경애(24), 후보 김초희(22). 감독은 김민정(37)

컬링은 구조상 마지막 스톤을 투구하는 후공이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그러므로, 기본적으로 컬링의 전략은 득점하기 쉬운 해머(후공)를 가졌을 때 가능한 득점을 많이 뽑는다부터 출발한다. 따라서 선공일 때와 후공일 때의 전략은 달라지게 된다.

스킵,리드,서드..가 뭐에요?
컬링은 4명이 한 팀으로 경기를 한다.
양 팀이 번갈아서 선수당 2개씩 투구를 해서 두 팀 합쳐 총 16개의 투구로 한 엔드(End)가 구성된다. 매 엔드별로 투구가 모두 끝났을 때,하우스(원)의 중앙(버튼)에 가장 가깝게 스톤을 보낸 팀이 그 엔드 승리.
승리팀은 원 내에 있는 스톤 1개당 1점을 얻는다.단 상대편 스톤보다 버튼에 더 가깝게 위치한 스톤만 득점대상. 따라서 한 엔드에 둘 중 한 팀만 점수를 얻으며, 얻을 수 있는 득점은 최대 8점이다.

팀은 투구 순서에 따라 리드, 세컨드, 서드, 포스로 이루어지며 특수한 역할로 스킵과 바이스 스킵이 있다. 스킵은 팀을 이끌고 전략을 결정하는 선수로 대개는 포스를 겸하지만 반드시 마지막에 투구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스웨덴 여자 컬링 대표 팀러시아 남자 대표 팀. 감독이나 코치가 경기 중 단 1번만 올라올 수 있기 때문에, 전체 경기의 흐름을 파악하고 전략을 짜는 것 역시 스킵의 역할이다. 바이스 스킵은 경기 전략을 짤 때 스킵을 도와주는 선수이며 스킵이 투구할 때 스킵 역할을 맡는다.
컬링 게임의 특성상 마지막에 던지는 선수일수록 비중이 높아지므로 보통 스킵은 포스를, 바이스 스킵은 서드를 맡는다. 그리고 유사시에 대비하여 엔트리에는 보통 5번째 선수까지 포함시킨다.

스킵(Skip) – 주장. 아이스 상태를 점검하며 전략을 세우고 작전을 지시하며 팀을 이끌어 간다.(돌 던지는선수)

바이스 스킵(Vice Skip) – 부주장. 전략과 지시를 하는 것은 스킵인데, 스킵이 던지는 마지막 투구에서는 지시를 할 수 없으므로 바이스 스킵이 스킵 역할을 맡아 속도와 방향 지시를 한다. 스킵이 아닌 선수가 투구할 때는 그 선수 대신 스윕(솔질)을 한다. 그 외에 점수 채점과 기록, 점수 분쟁시 상대방과 협의하는 역할을 맡는다. 점수 산정시에는 오로지 바이스 스킵만이 하우스 안에 있을 수 있다.

리드(Lead) – 첫 번째(제1·2스톤)로 던지는 선수. 대개 솔질하는 역할을 맡는다. 프리가드 규칙 때문에 제2투구까지는 상대 스톤을 쳐낼 수 없으므로, 이는 곧 리드는 상대 스톤을 쳐낼 수 없다는 뜻이 된다. 따라서 테이크아웃이나 파워샷 실력보다는 가드나 드로 등을 던지는 실력이 좋아야 한다.

세컨드(Second) – 두번째(제3·4스톤)로 던지는 선수. 대개 솔질하는 역할을 맡는다. 상대방 스톤을 제거할 수 있는 순서가 되기 때문에 테이크아웃이나 필 등을 잘할 수 있어야 한다.

서드(Third) – 세 번째(제5·6스톤)로 던지는 선수. 주로 바이스 스킵이 맡는다. 가장 중요한 마지막 샷을 위해 스톤 위치를 잘 배열해 놔야 하므로 특히 정확한 투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포스(Fourth) – 네 번째(제7·8스톤)로 던지는 선수. 주로 스킵이 맡는다.
피프스(Fifth) – 유사시에 대비한 후보선수. 각각의 포지션에 깊지는 않아도 모든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어야 한다. 팀에 합류한 지 얼마 안 된 선수나 신인인 경우가 많다.

스위핑(sweeping):빗자루질,솔질을 왜케하나요?
스위핑은 두 가지 효과를 갖고 있다.
첫째는 스톤과 빙판 사이의 마찰력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둘째는 스톤의 진로가 휘어지는 정도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스톤은 속도가 느려질 수록 더 많이 휘어져 나가기 때문에, 스위핑을 일찍 시작할수록 전체적인 이동 경로가 직선에 더 가까워지면서 더 멀리 나아가게 된다.

스위핑을 언제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컬링에서 가장 흥미로운 전략적 요소 중 하나이다. 스톤 앞쪽의 빙판을 스위핑하면 일반적으로 스톤은 더 멀리 곧게 나아간다. 즉 스톤이 나아가는 거리와 경로를 조절하게 되는 것인데, 상황에 따라서는 이 두 가지 중 한 가지만 조절해야할 필요성이 생긴다. 예를 들어, 스톤의 힘이 충분하여 하우스에 정확히 들어갈 수 있지만 그 경로상에 상대방의 돌이 진로를 막고 있어 이를 피하려면 스위핑을 하여 경로를 더 곧게 만들어야만 하는 경우가 있다. 이 때 선수들은 스위핑을 하지 않고 상대방의 돌에 부딪히게 하는 것과, 스위핑을 하여 상대방의 돌을 피하되 좀더 멀리 나가게 하는 것 중 어느 것이 더 유리한지를 계산하여 스위핑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컬링 경기에서 선수들 간에 소리치면서 의사소통하는 내용의 대부분은 스킵이 스톤의 ‘경로’를 지시하는 것이거나 또는 스위퍼들이 스톤의 ‘힘’을 알려주는 것이다. 스킵은 시트의 반대편 끝에서 스톤의 경로를 가늠하면서 그것이 의도된 경로로 움직일 수 있도록 스위퍼들에게 스위핑 지시를 내린다. 스위퍼들은 스톤에 원하는 지점에 도달할만큼의 적정한 힘이 실려 있는지 주시하면서 그것을 스킵에게 전달해야 한다. 스톤의 속도를 잴 때에는 스톱워치를 사용하기도 한다.

한국 여자 컬링팀 용어해설 및 선수소개
주장 김은정선수가 돌을 투구하면서 스위핑(빗자루질)하는 선수들한테 깔깔하게 소리지르며 내는 소리..용어

일명 여자컬링 ‘영미’ 사전이라 합니다.
영미~ : 스위핑 시작해.
영미야! : 스위핑 더 빨리.
영미 영미 영미~ : 스위핑 그만.
영미야~ : 스위핑 멈춰.
영미 가야돼·영미 헐 : 스위핑 서둘러.
영미, 업 : 스위핑 멈추고 기다려.

선수소개
스킵(주장) 김은정(28):김영미친구이며 방과후 활동으로 김영미와 같이 컬링을 합니다.
별칭으로 안경선배

리드 김영미(28):의성여고 출신,방과후 활동으로 컬링을 시작한다.

서드 김경애(24):김영미와 친자매,언니 김영미 물건을 가져다 주러 심부름 갔다가 얼떨결에 같이 컬링 시작합니다.

세컨드 김선영(25):김경애선수가 학교 칠판에 "컬링할 사람모집"이라고 적었는데 친구 김선영이 보고 컬링을 시작합니다.

후보 김초희(22):경기도 컬링 유망주였던 김초희까지 합류 팀 킴이 완성됩니다.

여자 컬링 해외언론 반응

가디언은 “대표팀의 성공에 많은 사람들이 놀라고 있다”며 “갈릭 걸스의 성공은 하루아침에 이뤄진 게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대표팀 선수들이 중·고등학생이던 2006년 이들의 고향인 경북 의성(마늘로 유명한 지역)에 컬링센터가 개관한 사실을 전하면서 “갈릭 걸스의 출현은 10여 년간의 준비 끝에 나온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유력지 뉴욕타임스도 ‘갈릭 걸스가 올림픽을 접수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대표팀의 선전을 비중 있게 다뤘다.

BBC News
'마늘소녀들'은 컬링 홍보대사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다.인터넷과 소셜미디어에는 빗자루와 대걸레, 진공청소기로 컬링을 즐기는 모습이 실시간으로 올라온다.

이번 평창올림픽이 좋은 이유는 비주류,비인기 종목이 각광 받을수 있다는 겁니다. 어떤지역에 어떤사람도 꿈을 이룰수있습니다.성취할수있습니다.

그것을 우리선수들이 이번 올림픽에 온몸으로 보여 줬습니다.
듣도 보지도 그래서 뭔지도 몰랐던 종목이 평창올림픽의 주인공이 되었다게
난 너무 좋다.

풍자와 해학
영미야시리즈 패러디!

방과후에 컬링온~
김은정 평일엔 컬링, 휴일엔 부모 도와 밭일 기사 댓글에
영미~:호미질을 시작해
영미야!:호미질을 더 빨리!
영미 영미 영미:호미질 그만
영미야~:호미질 멈춰
영미 가야돼:호미질 서둘러
영미 업:호미질 멈추고 기다려

영미가 작전명인 줄 알았다”, “자려고 침대에 누웠는데 ‘영미~~’란 환청이 들린다”

컬링하다 자빠진 티라노컬링,꼬리 원안에 들어 왔네요.

여자 컬링할때 외국사람들도 의아했을듯 ㅋㅋㅋ
Young me ya....
Young me young me...
젊은 나! 젊은 나!


여자컬링 외국반응

준결승 일본반응
ID : y+9NFm0Q
미스해라~ 미스해라~

ID : oxzI0N4H
마지막 미스에 기대하는수밖에 없다ㅋ

ID : YLkns9iJ
이건 안경미스다 틀림없다

ID : yajGmt0I
지옥의 대환성

ID : xWElP0/s
위가 아파요오오오

ID : 2j8V/JYE
부탁해 안경선배 미스해줘(´゚д゚`)

ID : rcNmKgp7
안경 실패해라

ID : DrAwq4UV
환성이 압박이 되는지도 모르다니

ID : w/O1aI6m
이전에도 이렇게 이겼지

ID : XxHbo3cz
한국인은 압박에 약하다

ID : q1sz/of0
기적щ(゚д゚щ) 컴온

ID : 2wQjEX1V
실패 대기중

ID : w0NFJVja
실패해라

<한국 드로샷 성공!! 결승진출>

ID : DSBmDO7Y
아아아아아아아아아

ID : RHJWpsDd
어쩔수없네

ID : 2n/3E5Cx
재밌었다 두근두근했어요

ID : t2UMbXuI
잘 성공시켰네 훌륭해ㅋ

ID : C3i5GX99
일본의 운도 여기까진가

ID : g16sd4g/
여유있게 패배하는거에서 수수께끼의 명승부

ID : ErbR9l5Q
이것이 컬링이다...ㅋ

ID : qoLSjd4h
이번 올림픽 처음으로 져서 분하다는 생각 들었음

ID : BqJvpf7d
3시간 순식간이었다

ID : VNRaYbme
최후 재밌었으니 괜찮다

ID : dcfVmMA2
11엔드 요시다의 2번째 투구랑 후지사와의 미스가 뼈아팠다 .그래도 마지막 성공시키는 한국도 굉장..

ID : tbFKjhlP
스웨덴 전력 응원

ID : 2qZy0O6B
울 정도로 분하다

ID : 7TR7eCpv
주장이 열심히 했지 맨날 힘든 장면에서 자기차례와서ㅋ

ID : gEQ/xndo
남자 아나운서 분한거같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

ID : 7ghjp57S
따라붙었으니 좀봐줘라

ID : l89LKvCs
시간버렸다

ID : G8vB00cd
한국 뭐 이리 센거임? 홈이니까라는 이유만 있는건 아닐듯

ID : CW3gx14n
그 안경, 샷이 미칠듯이 정확했다.그거에 비하면....

ID : suwAMq8s
일본이 이길땐 어둡고 일본이 지면 밝은 기분나쁜 여자 아나운서

ID : SNxShrk2
남자도 최종전 한국한테 졌잖아

ID : x+uM8bHX
2번의 미스는 없었다, 안경선배

ID : dxLeUkPK
분하진 않지만 불쾌함만

ID:pRL0ap33
아아아아 1번의 기적은 있었지만 2번은 없었다

ID : w/dAKaJu
우리들의 올림픽 망했다

ID : GydnUgRx
뭐야 이 룰 왜 모처럼 따라잡았는데 연장전도 선행임? 이러면 따라잡은 의미없잖아

ID : rFza2/pf
큰 안경선배 축하해!

ID : obAygKTd
절대 지지않았어야할 상대에 졌다
용서할수없다

ID : WQNn5GZc
마지막 한국스톤 들어갈때 발로 찼어야지

ID : 45m5xXFg
졌지만 마지막 개재밌었음

ID : 5fVwXT7h
그렇게 낙담하지말자 .예선에서 한국이랑 스웨덴한테 이겼잖아 .실력은 3위이내 수준이야

ID : 1qmOGT3f
아직 매스스타트가 있으니까
금메달 가능성있다

ID : zl1DrCjR
전범 스즈키, 치나미

ID : Ar6N+riH
전부 반일 아나운서 때문 빨리 반도로 돌아가라

ID : lwFKb46q
세컨드, 서드의 차가 컸음

ID : UK4676+O
일본 잘버텼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한국을 흔든건 굉장했다

ID : 9s4xw9bQ
맨첨 똥같은 3실점이 전부였다

ID : hrjMZ7Wc
한국 이만큼 잘하면 불만없다 금메달 따라

ID : 05mwEn9Q
실질 일본이 은메달

ID : JSWe8hfA
한국쪽이 정신력 강했다 어쩔수없다
한국이 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