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TX,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reat Train Express, GTX의 정확한 표현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 입니다.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급행철도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2016년∼2025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2025년까지 3개 노선 GTX A, GTX B, GTX C 노선을 건설할 예정입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는 수도권 외곽과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 간을 빠른 속도로 연결하는 교통수단으로 기존 도시철도와 광역철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역 간 거리가 길게 계획됐습니다.

운임 수준과 배차 간격 등도 기존의 대중교통 수단과 차별화된 고속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GTX A노선
GTX A노선 (파주∼동탄)은 2014년 6월에 기본계획이 수립되어, 공사를 본격 착수하는 착공식 행사가 2018년 12월27일(목) 고양 킨텍스에서 개최됐습니다.


▶ GTX C노선
GTX C노선 (금정∼의정부)은 2018년 12월11일(화)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됐습니다. 2019년에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며, 이르면 2021년말 공사에 착수할 계획입니다.


▶ GTX B노선
송도 국제도시를 기점으로하는 GTX B노선(송도∼마석)만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중에 있었습니다. 2019년 8월21일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 됐습니다.

이르면, 2022년말 공사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예비타당성 조사

예비타당성 조사총사업비가 500억이상이면서 국가재정지원규모가 300억 이상인 사업이 대상입니다. 

기재부 산하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에서 경제성과 지역균형발전 등의 측면을 보고 판단합니다.

송도 국제도시에서 기점으로 하는 GTX B노선은 총사업비 5조7351억이 투입되어 2025년 개통계획인 사업으로 2017년 9월부터 예비타당성조사가 시작되었습니다.

GTX-B 노선과 영종∼강화 평화고속도로사업을 예타 면제사업으로 신청되었으며,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는 요청 사업에 대해 심사를 거쳐 대상사업을 확정 및 발표하고 국가균형발전 5개년계획에 반영될 계획입니다.


▶ GTX, 수도권광역급행철도 요금 운임 수준

수도권광역급행철도 요금 수준은 개통 시점 전까지 민간사업자와 협의를 통해 운임 징수 방식 등을 조정해야 하지만 평균 수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GTX A노선 요금 : 킨텍스~서울역(26.3km, 14분) 3500원 수준입니다.
- M-BUS : 대화역~서울역(29.1km, 58분) 2400원


또한, GTX의 대심도 특성을 감안하여 역사 내 수직이동과 관련한 설계는 대용량의 고속 엘리베이터를 중심으로 반영되어 있으며, 이용객은 역사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3분 이내로 도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GTX는 타 도시철도와 환승이 편리한 주요 거점역에 정차하도록 계획되어 있으며, 연계교통 환승시간은 모든 정거장이 2분 이상~3분 미만 수준을 만족토록 체계적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또한, 환승센터, 환승주차장 설치, 연계버스 노선 조정 등은 개통 전까지 향후 출범 예정인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를 중심으로 소관 지자체 등과 함께 긴밀히 검토와 협의해 나갈 예정입니다.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 B노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최고속도 180km/h의 고속 도심철도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 B노선 (송도~마석)이 2019년 8월21일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여 사업 추진을  확정했습니다.

이로써 GTX 3개 노선 GTX A, GTX B, GTX C 모두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 B노선 개요 >

➀ 사업구간 : 인천 송도∼남양주 마석 간 80.1km, 정거장 13개소
- 송도∼망우 간 55.1km 신규 건설
- 망우∼마석 구간은 경춘선 공용

➁ 총사업비 : 5조7351억원

➂ 운행속도 : 표정속도 약 100km/h, 최고속도 180km/h


국토교통부는 사업추진 방식 결정을 위한 민자적격성검토를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즉시 신청하고, 금년 내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할 계획입니다.

GTX B 노선 사업추진 방식이 결정되고, 설계 등 후속절차가 차질 없이 추진되는 경우, 이르면 2022년말 공사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 B노선은 송도~서울역~청량리~마석 간 80.1km를 일반 지하철보다 3~4배 빠른 100km/h 속도로 주파하며, 수도권 광역교통 여건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GTX B노선 시간 단축 >
- 송도~서울역 (82분→27분)
- 여의도~청량리 (35분→10분)
- 송도~마석 (130분→50분)



GTX B노선 예타 결과에 따르면, 하루 평균 2030년 기준 29만명이 노선을 이용하고, 승용차 통행량은 하루 4.4만대 가량 감소될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또한, 건설기간 중에 약 7.2만명의 고용이 창출되고, 40년 기준 운영기간에는 약 4.5만명의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GTX B노선 사업 추진으로 남양주, 구리시 등 교통여건이 열악했던 수도권 동북부 지역과 인천, 부천 등 수도권 서부지역의 서울 도심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남양주 왕숙 등 수도권 신도시 발전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이미 사업 추진 중인 GTX A노선과
GTX C노선과의 시너지 효과도 나타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GTX-B 예타 과정에서 남양주 왕숙 신도시 왕숙역을 반영하여 남양주 왕숙 공공주택지구 광역교통 개선대책에 포함하여 신규건설을 추진합니다.

GTX-B 사업 추진으로 수도권광역급행철도망 3개 노선이 모두 건설되어 수도권 교통지도를 완전히 새롭게 바꾸고, 수도권 교통혼잡 문제를 대폭 개선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정부는 기본계획 수립 등 관련 후속절차를 조속히 추진하여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B 노선 기대효과

➀ 대중교통 측면은 인천시 전역에서 서울로의 이동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될 것이다.

특히, 송도에서 청량리까지 110분에서 27분으로 83분이 단축될 뿐 아니라 지옥철이라는 오명을 갖고 있는 경인선의 혼잡도 개선으로 출퇴근하는 시민의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인천‧경기를 30분대로 연결하게 되어 수도권 2600만명 주민이 여유로운 아침, 저녁이 있는 삶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➁ 도시재생과 균형발전 측면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역이 위치하는 지점을 중심으로 중추 역세권 개발이 이루어진다.

신도심과 원도심 구분이 없는 균형발전을 촉진, 도시가 활력을 얻고 원도심도 살아나게 될 것입니다.

인구 유입 증가로 도시에 활력이 증진될 것이며, 주거 수요 분산 효과로 서울 과밀화 해소 및 주택가격 안정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면적이 넓은 인천 내부의 이동여건도 개선해서 지역 간 교류와 역내 소비도 증진시킬 것입니다.

➂ 경제활성화 측면은 투자와 기업 유치가 늘고 일자리도 더 많이 생겨날 것이다.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투자와 기업 유치가 늘어나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가 지나는 부평·남동·주안 국가 산단 등이 새로운 발전의 전기를 맞아 스마트산단 전환도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➃ 관광산업 측면은 인천항에 대한 접근성이 좋아져 국내외 해운산업과 해양관광 수요가 급증하게 될 것이다.

또한 수도권에서 인천으로 이동 시간이 대폭 단축되어 우리 시를 찾는 관광객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해외 관광객들이 인천을 찾고 둘러보는 새로운 관광코스가 정착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