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종이, 전자(카드)형태로만 판매하던 온누리상품권이 2019년 9월4일부터 모바일로도 발행됩니다.

이제 소비자는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도 상품권을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이란?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과 상점가의 판매를 촉진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 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 진흥공단이 발행하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 전용 상품권입니다.


중기부는 온누리 모바일상품권 발행은 이번이 처음으로 올해 발행 규모는 3000억원이며, 앞으로 발행액수를 점차 늘려 나갈 계획입니다.

온누리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결제 가능한 앱은 농협(올원뱅크), 경남은행(투유뱅크), 광주은행(광주은행 개인뱅킹), 대구은행(DGB아이M뱅크), 부산은행(썸뱅크), 전북은행(전북은행 뉴스마트뱅킹) 등 6개 결제앱을 통해 구매 및 결제가 가능합니다.





앱에서 상품권을 구매하면 구매 금액이 포인트로 충전되며, 결제 시 결제금액만큼 포인트가 차감됩니다.

또한, 9월9일 도입 예정인 쿠콘(체크페이)앱을 활용하면 농협 등 6개 참여은행 뿐 아니라, 소비자가 사용하는 모든 은행계좌를 통해서도 모바일상품권 구매가 가능합니다.

쿠콘(체크페이) 도입 일정은 안드로이드는 9월9(월)이며, iOS 9월20(금)에 도입합니다.

구매한 모바일상품권은 온누리 모바일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소비자가 가맹점에 비치된 QR코드를 결제앱으로 촬영하면 결제가 이루어지며, 모바일상품권 가맹점은 전통시장통통(www.sijangtong.or.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구매할 경우 2000억원 발행 시까지 10%의 할인이 적용되며, 매월 50만원까지 할인을 적용받아 구매 할 수 있습니다.

- 2000억원 초과 시부터 연말까지는 6%의 할인율 적용

- 지류 상품권 할인율 : 5%

< 온누리 모바일 상품권 할인 판매 >


모바일 상품권은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우선, 전통시장과 상점가 상인은 모바일상품권 가맹점이면 별도 수수료 없이 모바일상품권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이용금액에 대해 40% 소득공제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상품권 구매, 환전을 위해 은행을 방문하지 않아도 되어 소비자와 상인 모두 편리합니다.

또한, 기명식 구매로 사용자 정보 확인이 가능하고, 사용자와 가맹점 유통량의 이상 징후를 자동추적하여 부정유통 문제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온누리 지류, 전자(카드) 상품권에 비해 유통과 관리 수수료가 낮아 예산도 절감됩니다.

온누리상품권 수수료 : 지류 3.8%, 전자 3% 초반대  → 모바일 1.5%

10월부터는 개인 선물하기 기능을 추가하는 등 모바일상품권에 대한 서비스를 더욱 강화할 계획입니다.



온누리 모바일상품권 구매 결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