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021년 민방위 교육을 온라인 민방위 사이버 교육으로 변경하고 상반기 민방위 훈련을 취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하반기 민방위 훈련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결정할 예정입니다.

민방위 교육과 훈련은 민방위 사태 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만 20~40세 남성 민방위 대원과 국민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되어 왔습니다.

1. 2021년 코로나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민방위 교육과 훈련 계획을 변경합니다.

기존 (코로나19 발생 전) 민방위교육
- 1~4년차  : 집합교육 4시간
- 5년차 이상 : 비상소집 또는 사이버 교육 1시간
민방위훈련 : 3, 5, 9, 10월 (4회)

< 2021년 민방위 교육과 훈련 변경 >

민방위 교육
① 2021년도 모든 대원 사이버 교육 1시간
② 서면교육 : 민방위 사이버 교육 참여가 어려운 대원
③ 헌혈 참여, 코로나19 자원봉사 활동 이수 인정

전국단위 민방위훈련
- 상반기(3, 5월) : 취소
- 하반기 :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실시 여부 결정

 



2. 민방위 교육은 민방위 대원 연차에 상관없이 사이버 교육 1시간으로 실시합니다.

시군구 주관 민방위 대원이 교육에 원활히 참여할 수 있도록 충분한 교육 기간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3. 컴퓨터나 스마트폰이 없어 사이버 교육이 어려운 민방위 대원을 위해 서면교육을 실시합니다.

서면교육은 주민센터에서 교재를 수령하고 내용 요약, 문제 풀이 등 과제물을 작성하여 30일 내 제출하면 됩니다.

4. 민방위 사이버 교육 이외에도 헌혈 및 코로나19 자원봉사 등 활동 참여 시 교육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합니다.

헌혈 및 코로나19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한 대원은 헌혈증 사본과 봉사활동 참여 확인서 등을 가까운 읍면동사무소에 제출하면 교육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헌혈자가 급감하고 있어 혈액수급에 동참하고, 민방위 대원의 코로나19 자원봉사 활동 참여를 독려하기 위함입니다.

5. 3월, 5월 상반기에 실시하는 전국단위 민방위 훈련은 취소됩니다.

상반기 전국단위 민방위 훈련 취소 대신 민방위대 편성 자원 관리실태, 비상대피시설, 민방위경보시설 등 민방위 대비태세 점검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하반기 전국단위 민방위 훈련은 향후 코로나19 안정세 등을 종합 고려하여 결정할 계획입니다.

2021년 민방위 사이버 교육

1. 대상 : 2021년도 민방위 대원 (대장 포함)
2. 교육시기 : 본교육 (상반기 3개월), 보충교육 (하반기 1.5개월, 2회)
3. 민방위 사이버교육 방법 : 시군구별로 사이버교육 업체에 위탁

- 민방위 교육은 민방위 사이버교육(https://www.cmes.or.kr)과 스마트 민방위교육(https://www.cdec.kr)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4. 추진내용 : 2021년에 한해 모든 대원을 대상으로 동일하게 사이버교육 1시간으로 대체합니다.

< 민방위 사이버 교육 시간 >
1~4년차 : 기존 집합교육 4시간 → 사이버교육 1시간
5년차 이상 : 기존 비상소집 또는 사이버 교육 1시간 → 사이버 교육 1시간

5. 서면교육 : 민방위 사이버교육 참여가 어려운 대원에게 서면교육 기회를 실시합니다.
- 대상 : 컴퓨터나 스마트폰 미사용자 등 사이버교육이 어려운 대원
- 방법 : 읍면동에서 우편 또는 통리장을 통해 직접 배부, 학습 후 과제물을 작성하여 30일 이내 제출하면 교육 이수 처리, 과제물은 교재내용 요약 또는 단답형 문제 풀이로 구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