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시 창릉동, 부천시 대장동이 제3기 신도시로 선정됐다.

정부는 5월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고양시 창릉동, 부천시 대장동 2곳을 3기 신도시, 수도권(서울, 경기) 26곳을 중소규모 택지 개발로 하는 제3차 신규택지 개발 수도권 30만호 공급계획를 발표했다.

따라서 수도권 주택 30만로 공급 계획의 핵심인 1만 가구 이상 규모의 3기 신도시는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에 이어 이번에 고양 덕양구 창릉, 부천시 대장동까지 더해지면서 모두 5곳으로 늘었다.

3기 신도시로 추가된 곳은 총 28곳 11만 가구다. 고양시 창릉동은 813만㎡에 38000가구, 부천시 대장동은 343만㎡에 20000가구 등 58000가구가 공급된다.

<3기 신도시 위치>



또한 3기 신도시 중소규모 택지도 발표했다. 서울 지구 19곳과 경기 지구 7곳으로 총 26곳이다. ➀ 서울 지역 19곳은 봉천사 군관사, 한울아파트, 사당역 복합환승센터, 창동역 복합환승센터, 왕십리역 철도부지, 마곡 공공청사 부지, 대방동 군부지 등 대부분 역세권에 위치하여 대중교통이 편리한 곳으로 선정됐다. ➁ 경기도 신도시 중소규모 택지는 7곳으로 안산장상(신안산선 신설역), 용인구성역(분당선 구성역, GTX A 신설역), 안양인덕원(4호선 인덕원역) 수원 당수, 광명 테크노 등 지하철역이 있거나 지하철이 신설될 곳으로 선정됐다.

<신도시 중소규모 택지 서울 경기 지구>




▶3기 신도시 개발 방향 주요 내용
➊ 3기 신도시는 서울 도심까지 30분내 출퇴근 가능 도시로 서울부터 평균 1km대 거리로 서울 접근성이 양호한 곳으로 지구지정 단계부터 지하철 연장, Super BRT 등 교통대책 마련하고 입주 시 교통 불편이 없도록 교통대책을 조기 추진한다.

➋ 기존 신도시 대비 2배 수준의 자족용지를 확보해 스타트업 육성 등을 위해 기업지원 허브, 창업지원 주택 등을 공급하여 일자리를 만드는 도시를 추진한다.

➌ 모든 아파트단지에 국공립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100% 국공립으로 운영하며 전체면적 1/3 이상을 공원 등으로 조성하고 복합커뮤니티센터를 설치한다. 또한 제로 에너지 타운, 수소충전소 등 친환경, 에너지 자립도시를 조성하여 자녀 키우기 좋고 친환경적인 도시로 만들 계획이다.




▶고양시 창릉동 3기 신도시
- 위치: 고양시 창릉동, 용두동, 화전동 일원
- 면적/호수: 813만㎡(246만평)/3.8만호
- 사업시행자: 한국토지주택공사, 고양도시관리공사

고양 창릉지구는 판교 제1테크노밸리의 2.7배인 135만㎡를 자족용지로 조성한다. 자족용지는 경의중앙선 등 전철역 인근 교통이 편리한 곳에 집적화해 스타트업기업 지원을 위한 기업지원허브, 성장단계기업을 위한 기업성장지원센터를 건설 운영해 기업을 유치한다.

330만㎡ 규모의 공원과 녹지 및 호수공원도 들어선다. 특히, 30사단 부지는 서울숲 2배 규모의 도시숲으로 조성해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적인 가문비나무, 곰솔나무 등을 중심으로 심는다. 지구 중심으로 흐르는 창릉천 정비사업과 함께 호수공원도 조성한다. 또한 4개 권역 공원 내 도서관과 체육시설 등 복합문화센터를 설치한다.

<고양시 창릉 신도시 위치>



❶신도시 고양시 창릉동 교통 대책
고양시 창릉동 교통대책으로는 서울 6호선 새절역~고양시청까지 14.5㎞를 잇는 지하철(가칭 고양선)을 신설한다. 역은 향동지구, 지구 내 역 3개, 화정지구, 대곡역(3호선, 경의중앙선, GTX-A, 대곡소사선), 고양시청역 등 총 7개 역을 신설한다.

고양시 창릉동 지구 남측 화전역(경의중앙선)과 지하철 신설역은 간선급행버스(BRT)로 연결된다. 일산 백석동~서울문산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자동차전용도로를 4차로를 신설하고 창릉지구와 제2자유로를 연결한다.

화랑로를 8차선으로 확장하고 교차로 2곳을  지하화해 대기시간 감소 시키고 통일로~중앙로 BRT를 신설(7km)하고 시청, 신촌까지 전용차로와 연계한다.

이와같은 고양시 창릉동 교통 체계가 확충되면 향동, 원흥지구 등 인근 주민들은 지하철 이용이 편리해지고 여의도에서 25분(서부선), 용산에서 25분(경의중앙선), 서울 강남에서 30분(GTX) 등 일산주민들도 여의도 등 서울 서부권 접근성 개선된다.



▶부천 대장 3기 신도시
위치: 부천시 대장동, 오정동, 원종동 일원
면적/호수: 343만㎡(104만평)/2.0만호
사업시행자: 한국토지주택공사, 부천도시공사

부천 대장지구는 판교 제1테크노밸리의 1.4배인 68만㎡를 자족용지로 조성한다. 100만㎡규모의 공원과 함께 30만㎡ 규모의 멀티스포츠 센터도 건립한다. 자족용지는 S-BRT 역 등 교통이 편리한 곳에 집적화해 기업지원허브, 창업주택 등을 함께 건설해 스타트업을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문화, 생태 등 4개 테마공원을 조성하고 공원 내에 복합문화센터를 설치한다. 지구서북측 하수처리장 상부를 덮어 30만㎡ 규모 멀티스포츠센터로 조성한다. 자원순환센터는 지하화, 리모델링해 체험 학습장 등으로 활용하고 굴포천에 22만㎡ 규모의 수변공원을 조성하여 캠핑장과 야외공연장을 살치한다. 부천대장지구와 계양테크노벨리가 교류할 수 있도록 보행교를 신설한다.


<부천 대장동 신도시 위치>



❶신도시 부천 대장동 교통대책
부천 대장동은 김포공항역포공항역과 부천종합운동장역을 잇는 총연장 17.3㎞의 슈퍼 BRT가 설치된다. 김포공항역(공항철도, 5·9호선, 대곡소사선)과 부천종합운동장역(7호선, 대곡소사선, GTX-B 예정)을 잇는 SUPER-BRT가 설치(17.3km)된다.

이를 통해 부천 대장지구로부터 S-BRT→GTX-B 소요 시간은 서울역까지 30분, 여의도까지는 25분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청라 BRT를 S-BRT와 연계해 부천종합운동장역~김포공항역과 바로 연결하고 S-BRT 이용객의 7호선 등 환승 서비스를 높이기 위해 부천종합운동장역에 복합환승센터를 만든다.

계양IC부터 광명~서울고속도로를 연결하는 경명대로도 신설 확장한다. 소사로를 2차로에서 4차로로 확장(1km)한다. 고강IC 신설 등을 통해 광명~서울고속도로의 진출입 접근성 개선하고 서운IC를 신설하여 경인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 개선한다. 이를 통해 광명~서울고속도로를 통해 사당까지 30분대 이동이 가능하고 서울 강서구 진입 정체 완화되며 마곡지구 진입시간은 10분대로 줄어든다.




▶3기 신도시 중소규모 택지 지구
❶안산시 상록구 장상동, 장하동, 수암동, 부곡동, 양상동 일원
안산 장상은 38만㎡(11만평)를 자족용지로 조성한다. 교통대책은 ① 신안산선(안산~여의도) 노선 변경 및 지구 내 지하철역과 광장 신설, ② 광명~서울고속도로 IC 및 진입도로 신설, ③ 장하로 4차선으로 확장(1.6km), ④ 국도 42호선의 상습정체 교차로(3개소) 입체화한다.



❷ 용인 구성역
- 위치: 용인시 보정동 일원
- 시행: 경기도시공사, 용인도시공사 등
용인구성역 면적의 35%를 자족용지로 조성하고 (44만㎡), 전체면적 29%를 공원으로 조성한다. 교통 대책은 GTX­A(용인역) 개통 시 삼성역 15분대 도착, 국지도 23호선 우회도로 지하화 및 경부고속도로와 연결하여 강남역 30분, 경부고속도로 스마트IC를 신설한다.



❸안산 신길2
- 위치: 안산시 신길동 일원
- 시행: 한국토지주택공사, 안산도시공사
인근 시흥거모 등과 연계하여 개발하고 지역수요에 맞춘 주거단지와 전체면적 23%의 18만㎡를 공원으로 조성한다. 교통 대책은 4호선(신길온천역) 및 신안산선을 연계하여 금천구까지 30분대, 영동고속도로, 서해안선을 통한 서울 금천구까지 20분대, 신길~정왕 간 도로 신설 및 지하차도 2개소 개설 등구축한다.



❹수원당수2
- 위치: 수원시 당수동 일원
- 시행: 한국토지주택공사
수원당수1과 연계 개발하면서 인근주민들도 이용 가능하도록 문화시설과 체육시설 등을 확충하고 24만㎡를 공원으로 조성한다. 교통대책은 신분당선 연장선을 개통해 강남역 40분대, 금곡­사사도로를 확장하고 당수­월암도로를 신설 연계하여 사당역 40분대로 단축시킨다.



▶3기 신도시 중소규모 도심형 주택 공급 부지
지하철역 복합 개발
지하철역 부지를 활용하여 업무 및 상업시설과 공공주택을 복합 개발한다. 대상부지로는 사당역 복합환승센터, 창동역 복합환승센터 및 창업 및 문화산업단지 등이다.



도심 공공부지 활용 도심형 주택 공급
주차장과 공공청사 부지 등 도심 공공보유 부지에 공공주택을 건설한다. 대상부지로 국공유지는 성남 공영주차장 및 유휴 도로부지 등이며 공사부지는 마곡 R&D센터 도전숙, 주차장 부지(SH, 항동·고덕강일), 구의자양동, 왕십리역 등이다.



❸군 유휴부지 활용 주택 공급
도심 내 노후 군관사 등을 LH가 활용하여 공공주택 건설한다. 대상부지는 대방동 군부지(1천호), 관악구 군관사 2곳(1.2천호)이다.



❹공공시설 복합화
노후된 저층 공공시설을 공공시설+공공주택으로 복합개발한다. 대상부지는 오류동 주민센터 복합화, 사당4동 주민센터, 중랑구 망우동 공영주차장 등이다.



▶3기 신도시 토지 보상 시기와 입주자 모집 시기
정부는 주택시장의 수요와 공급의 균형 있는 관리를 위해 국민들께 약속드렸던 수도권 내 30만호 주택 공급을 차질없이 이행하기 위해 제3차 주택 공급계획을 마련했다. 정부는 입주 시점과 대중교통 공급 시점을 일치시키고 지연이 없도록 노력할 것이며 광역교통 5개년 계획을 시행할 예정인데 5월에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다.

또한 3기 신도시 토지 보상 시기는 일단, 2020년 지구지정, 2021년 지구계획을 수립하게 되는데 다음단계가 보상 시기가 된다. 이번에 발표한 3기 신도시 지역들은 내년 이후에 보상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3기 신도시 입주자 모집 시기로 신도시는 2022년부터 순차적으로 입주자 모집(분양)을 개시하고 중소규모 택지는 2020년부터 입주자모집(분양)을 개시할 예정이다.



▶3기 신도시 투기 방지 및 주민 재정착 방안
투기방지 방안
공공택지는 주민공람 공고 즉시 개발행위 제한 및 불법행위 방지하기 위해 대규모 공공택지와 주변지역 등은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한다. 개발예정 및 인근지역 집값, 토지거래량 등 모니터링을 지속하고 투기성 거래 등 우려 시 관계기관 합동 투기단속반을 운영한다.

원주민 재정착 방안
대토보상 활성화를 위해 주민 선호도를 고려하여 대토 대상지역 선정 및 대토리츠 활성화를 통해 주민 참여형 개발을 추진한다.대토리치는 대토 보상자들이 리츠에 출자➡ 리츠사업자(LH 등)가 공동주택 등을 개발하는 부동산투자회사이다. 또한 대토보상이란 토지소유자가 원하는 경우 토지보상금을 현금으로 지급하는 대신 당해 사업의 시행으로 조성한 토지로 보상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택 소유 및 거주자는 이주자 택지 또는 주택 특별공급 등으로, 주택 세입자는 국민임대주택 공급, 공장은 산업단지 조성 및 조성원가 공급, 자영업는 영업보상 등 맞춤형 보상방안 마련으로 주민선호 등을 고려하여 이주자 택지를 공급한다.

▶3기 신도시 지역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