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하굿둑 40분간 개방

뉴스 2019. 6. 6. 21:31



정부는 바닷물 해수와 민물 담수가 만나는 낙동강 하구의 기수(해수과 담수가 섞임) 생태계 복원을 위한 '낙동강 하굿둑 운영 실증실험'을 위해 6월6일 오후 10시40분부터 40분간 하굿둑을 개방합니다.

낙동강 하굿둑은 1987년 부산 사하구와 강서구 사이에 건설되어 하류 지역의 바닷물 유입을 막아 부산, 울산, 경남 등에 안정적으로 생활, 농업, 공업 등의 분야에 용수를 공급하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현재, 하굿둑의 수문은 낙동강 상류로부터 하류로 흘러내려오는 민물 담수를 방류하기 위해서만 하굿둑 수문을 개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낙동강 하굿둑으로 인해 바닷물 해수와 민물 담수가 만나는 낙동강 어귀에 기수생태계가 사라지면서 바닷물이 유입될 수 있도록 하여 생태계를 복원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습니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2013년부터 1차는 하굿둑 기능 재평가 및 환경변화 조사, 2차는 낙동강 하구 수생태계 복원 방안에 대한 타당성 조사, 3차는 하굿둑 수문운영 실증실험 및 기수역 복원방안 연구 등 4차례에 걸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이를 검토해왔습니다.

이번 하굿둑 실증실험의 목적은 수문 개방 시 바닷물 유입량과 유입 거리를 예측하기 위해 만든 모형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것입니다. 6월6일 오후 10시 40분경 하굿둑 총 10기 중 좌안 수문 1기를 40분간 개방하여 바닷물 해수 약 50만톤을 유입시킬 예정입니다.

해수 유입의 영향은 하굿둑 3km 이내 지역에만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40분간 개방 이후에는 수문을 닫고, 6월7일 새벽 1시부터 약 1600만톤의 물을 하굿둑 하류 쪽으로 신속히 방류할 계획입니다. 바닷물 유입 이후 하굿둑 상류 3km 지점에서 염분농도는 약 0.3psu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2~3일 이후에는 염분 농도가 개방 전인 평균 0.2psu으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PSU(Practical Salinity Unit)
실용염분단위로 바닷물 1㎏ 당 녹아있는 염분의 총량을 g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한편, 이번 낙동강 하굿둑 실증실험을 공동으로 수행하는 환경부 등 5개 기관은 부산 강서구와 경남 김해시 등 하굿둑 인근 지역의 농업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여 실증실험을 추진할 예정이며 하굿둑 인근 지역 일대는 하굿둑 상류 15km에 위치한 대저수문을 통해 서낙동강으로 유입되는 물을 농업용수로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실증실험에 따른 피해는 없을 것입니다.

하굿둑 실증실험 시 부산광역시와 한국수자원공사는 현재 운영 중인 염분측정소 외에도 선박, 고정식 염분측정장치(Hydrolab Mooring) 등을 활용해 하굿둑 내외측 주요지점의 하천과 지하수의 염분농도와 염분침투 거리를 면밀히 측정하고 환경부 등 5개 기관은 바닷물 유입에 따른 수질 및 수생태계 변화, 민물 방류에 따른 해양환경 변화, 하굿둑 수문 안전성 등 다양한 조사를 통해 수문 개방에 따른 영향을 검토합니다.





▶ 낙동강 하굿둑 개방 질의응답

1. 낙동강 하굿둑 실증실험을 통해 확인하고자 하는 것은?
이번 실험은 단기간 수문개방을 통하여 염분침투 거리 및 시간 등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것이 주목적이며 염분침투로 인한 농업과 어업, 지하수, 주변시설, 하굿둑 수문 안전성 등 영향을 파악하여 '낙동강 하구 기수생태계 복원 대책'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2. 해수유입에 따른 취수원 피해는 없는 것인지?
하굿둑 상류 3km까지 염분이 침투하도록 실험을 추진함에 따라, 상류 15km에 위치한 부산 강서구, 경남 김해지역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대저수문과 상류 28km에 위치한 부산,경남·울산지역 생활용수, 농업용수, 공업용수 공급하는물금·매리·원동 취수원에는 해수유입으로 인한 염분피해는 없습니다.

해수유입 이후 신속하게 담수를 방류하여 염분을 배제하므로 하굿둑 인근 지역 지하수에 대한 염분침투 효과는 매우 적어 단기적인 피해는 미미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3. 하굿둑 수문 개방을 늦은 저녁에 실시하는 이유는?
하굿둑 외측의 바다 수위가 하굿둑 내측 수위보다 높은 대조기에만 해수유입이 가능하며 소규모의 해수 유입량 50만톤을 조절하기 위한 조석조건은 6월6일 22시 40분경이 적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