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5일(토)~6일(일) 2일동안 서울 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에서 제10회 대한민국 나눔대축제가 개최됩니다.

2019년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하는 나눔대축제는 전 국민이 나눔에 관심을 갖고 생활 속 나눔을 실천할 수 있도록 나눔 관련 참여형 행사를 진행하고, 나눔 단체와 기업, 시민단체 등 90여개 기관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 나눔 축제입니다.

나눔대축제는 보건복지부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공동후원하고 나눔국민운동본부가 주최합니다.

10월5일(토) 오후 2시부터 시작되는 나눔대축제 개막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이 참석할 예정이며, 제10주년 행사를 축하하고 나눔 문화 확산을 독려할 예정입니다.


2019년 나눔대축제 홍보대사는 공원소녀로 10월5일 14시 30분부터 축하 공연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나눔을 실천하는 연예인 윤정수, 남창희, 에일리, 로맨틱펀치, 몽니, SF9, 이달의소녀, VOS, 마이티마우스, 이석훈 등이 10월5일 17시 라디오 공개방송에서 나눔과 관련된 사연을 소개하고 축하공연을 진행합니다.

나눔그리기 대회, 핑크퐁 나눔 율동 콘서트, 나눔응원대전 등 다양한 방식의 나눔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나눔 사연을 소개하는 라디오 공개방송 등 다채로운 현장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나눔대축제 행사장은 전 국민이 나눔 활동을 쉽게 이해하고 즐겁게 체험할 수 있도록 생명마을, 희망마을, 사랑마을, 감동마을, 나눔교육마을 등 5개의 테마 마을로 조성했습니다.


생명마을은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보건의료 관련된 나눔 단체입니다.

희망마을은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현대자동차, 굿네이버스 등 아동·청소년 나눔 단체입니다.

사랑마을은 한국사회복지협의회, KB금융, 기아대책, 월드쉐어,  한국스카우트연맹, 유엔난민기구 등 해외 대상 나눔 단체입니다.

감동마을은 한국자활복지개발원, 다사랑공동체, 나눔국민운동본부 등 소외계층 대상 나눔 단체입니다.

나눔교육마을은 제주YWCA, 삼동회, 참누리 등 생애주기별 나눔 교육 시행 단체로 구성되었습니다.


< 제10회 대한민국 나눔대축제 참가 기관 >




< 제10회 대한민국 나눔대축제 10월5일 행사 일정 >

행사 첫 날인 10월 5일(토) 10시에는 아동 대상 나눔문화 확산의 일환으로 "나눔으로 변화하는 대한민국의 모습"을 주제로 행복 나눔 그리기대회가 펼쳐지며, 우수한 작품에는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여할 계획입니다.

오후 2시 개막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이 참석하여 나눔 관련 60여개 비영리단체, 공공기관, 기업을 한 자리에 모아 구성한 나눔 마을을 참관하고 격려하게 됩니다.

또한 오후 3시부터 10주년 기념 후원품과 희망의 메시지가 담긴 <사랑의 나눔 상자 만들기> 행사를 통해 완성된 나눔 상자를 취약계층에게 전달하는 참여형 나눔 프로그램이 진행될 계획입니다.

오후 5시부터는 개그맨 윤정수, 남창희가 나눔 사연을 소개하는 라디오 공개방송 미스터 라디오 쇼를 진행합니다.





< 제10회 대한민국 나눔대축제 10월6일 행사 일정 >

나눔대축제 행사 둘째 날인 10월6일(일)에는 오전 11시부터 최근 ‘캐리와 장난감 만들기’로 인기를 얻고 있는 캐리TV의 나눔 공연을 통해 어린이와 가족이 함께하는 “캐리언니와 꼬마친구들의 신나는 댄스타임”이 열립니다.

아울러 아기상어로 어린이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핑크퐁 율동 콘서트, 전국 대학교 응원단이 힘찬 목소리로 나눔을 외치는 대한민국 나눔 응원대전 등 다채로운 참여형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밖에 행사기간 동안 시민들이 손쉽게 나눔을 체험할 수 있도록  약 60여개 기관이 각 단체별 특성 및 프로그램에 따라 5개의 주제로 나눠 나눔 체험 부스를 운영해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우리 국민의 이웃과 함께하는 나눔 문화는 오랜 과거부터 우리 역사에 깊이 뿌리박고 있는 전통입니다. 10주년을 맞이한 나눔대축제는 우리의 아름다운 나눔 전통을  이어가는 원동력이 되었으며, 모두가 누리는 포용적 복지국가 실현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