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1일 더불어민주당 차기 원내대표 사령탑에 친문(친문재인계) 핵심인사인 3선의 홍영표 의원(61·인천 부평을)이 선출됐습니다.

▶민주당 새 원내대표 홍영표 의원 선출
민주당은 11일 의원총회를 열고 원내대표 경선을 시행한 결과 홍영표 의원(78표)이 노웅래 의원(38표)을 누르고 원내대표로 선출됐습니다.

홍영표(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문재인 정부 성공과 나라다운 나라의 건설도 당이 중심에 서야 더 힘을 얻지 않겠습니까."

홍영표(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국회가 이렇게 계속 파행으로 가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상황이 어렵지만, 최선을 다해서 국민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국회 정상화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홍영표 의원 이력?
홍영표 의원은 1957년 전라북도 고창 출생으로 동국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행정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노동전문가인 홍영표 의원은 군복무와 대학 졸업 후 노동운동 투신을 위해 평생 노동자로 살기로 결심하고, 1982년 한국GM의 전신인 대우자동차에 차체부 용접공으로 입사해 현장 노동운동가 생활을 시작했다.

1984년 대우자동차 파업 당시 김우중 회장과 노사대표 협상을 통해 노조의 요구조건 상당 부분을 관철시키면서 파업을 해결했다. 하지만 파업의 주동자로 몰려 2년 간 옥고를 치렀다.

1992년 창설을 준비 중이던 민주노총 준비위원회의 준비위원을 맡아 우리나라 양대 노총 중 하나인 민주노총 창설에 주춧돌을 놓기도 했다.

2001년 홍영표 의원은 참여연대 정책위원으로 활동면서 현장노동운동가에서 정책전문가로 거듭났다.

2002년 당시 새천년민주당의 대선 후보였던 노무현 전 대통령을 당 외부에서 적극 지원한 개혁국민정당의 조직위원장과 사무총장을 맡아 노무현 전 대통령 당선에 일조하면서 정치권에 발을 들였다.

2003년 개혁국민정당, 한나라당, 새천년민주당 내 정당·정치 개혁 세력이 모인 열린우리당 창당에 참여하였다.

2004년 17대 총선에서 자신이 노동운동을 시작한 제2의 고향, 인천 부평을에 도전했으나 고배를 마셨다. 이후 이해찬 국무총리실 소속 시민사회비서관을 지내며 정책 내공을 쌓았다.

2008년 18대 총선을 통해 국회에 입성했다. 입성 후 민주통합당에서 원내대변인, 당 대표 비서실장 등을 역임했다. 19대 국회에서는 이명박 정부의 자원외교에 대해 조사하는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간사를 지냈다.

20대 국회에서는 3선 의원으로 노동정책 전반 입안을 책임지는 국회 전반기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이 됐고, 최근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한국GM 사태'와 관련 민주당 한국지엠(GM) 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다.

홍영표 의원은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 간 단일화 뒷얘기를 '친노' 입장에서 기술한 '비망록(2013년)'의 저자일 만큼 '친문(親문재인)' 계파 이미지가 짙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광물公 지원법 '예상 밖' 부결, 관례 깨고 부결 주도한 이유는? - 홍영표 의원 (더불어민주당)

✔[전문] 홍영표 의원 “친일 후손으로서 사죄드립니다”

언론에서 핵심 친문인사라며 강하게 강조하며 평가하고 보도하고 있는데 홍영표 의원을 친문으로 생각하거나 인식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워낙 친문인사라며 뒷통수친 인물들이 많은데다 여야합의 결정사항에 대해 친문인사가 결정한건데 비판한다는 언론들 프레임과 이것을 이용하려는 야당들의 노림수와 전략은 항상 있어왔습니다.

홍영표 의원은 노동운동가 출신이며 MB 광물자원 비리와 광물공사 지원법을 유일하게 막은 사람으로 뉴스공장에서 나온 의원으로 소신과 정치철학이 확고한분은 확실합니다.

또한 이번 민주당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는 문재인 정부 지지율이 70%가 넘어가는데도 야당에 끌려다니면서 여야협상을 할려는 이전 원내대표들의 무능함과 협상능력으로 민주당 권리당원과 지지자들이 불안하고 답답해 했고 비판과 원성이 많았습니다.

이번 만큼은 여당답게 당당하게 줄것은 주고 받은것은 받는 국민을 믿고 여야협상하기 바랍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의 삶과 민생에 연관된 추경예산을 가지고 비정치적 사안을 정치 상황과 연계해 상정조차 하지 않고 논의를 계속 미루고 있는 것은 국민이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다라고 말한것처럼 당당하게 국민을 위해 협상에 임하기 바랍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곧바로 9일째 단식농성 중이던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를 찾아가 단식을 중단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홍영표(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국가적으로도 굉장히 중요한 시기이니까 빨리 국회를 정상화하는 방향으로 함께 노력합시다."

김성태(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민주당은 집권당이야, 집권당이니까 야권을 포용하고 배려해야지."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단식 중단
면담 이후, 김성태 원내대표는 건강 악화로 병원으로 이송된 뒤 단식을 중단했습니다.

✔홍영표 원내대표 프로필
Δ1957년 전북 고창 Δ이리고 Δ동국대 철학과-동국대 행정학 박사수료 Δ대우자동차 차체부 생산직 용접공 Δ대우그룹 노동조합협의회 사무처장 Δ참여연대 정책위원 Δ개혁국민정당 조직위원장 Δ국무총리실 시민사회비서관 Δ재정경제부 자유무역협정 국내대책 본부장 Δ민주당 원내대변인 Δ19대 국회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특위 간사 Δ20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 Δ18·19·20대 국회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