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갑룡 경찰청장 박종철 열사 아버지 박정기 빈소 조문

7월 28일 오후 민갑룡 경찰청장이 28일 오후 부산진구 부산시민장례식장에 마련된 박종철 열사의 아버지 박정기 씨의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박종철 열사 아버지 박정기씨는 지난해 척추 골절로 수술을 받고 부산 수영구 남천동의 한 요양병원에 입원했다가 최근 기력이 급격히 떨어졌고, 오전 5시48분 향년 89세로 생을 마감했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고인께서 바라는 민주·인권·민생 경찰이 되는데 전 경찰이 힘을 모아 최선을 다하겠다" 말했다.

박종철 열사는 영화 '1987'에서 나온 “탁 치니 억 하고 죽었다”는 말로 유명한 고문치사 사건으로 1987년 1월 14일 서울 용산구 남영동에 위치한 치안본부 대공분실로 강제 연행돼 고문을 받다가 사망했다. 박종철 열사를 단순 쇼크사로 축소, 은폐하려했다.

▶문재인 대통령 민갑룡 경찰청장 임명

7월 24일 화요일 오후 4시 30분쯤 문재인 대통령은 민갑룡 신임 경찰청장을 임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민갑룡 경찰청장의 임명장 수여했다.

민주당 대변인은 “인사청문회를 통해 민 예정자는 지난 30여 년간 경찰관으로 재직하면서 얻은 조직 내·외부에서 두터운 신망과 존경을 바탕으로, 검경 수사권 조정 등에 따라 재편이 필요한 경찰조직을 안정적으로 이끌 적합한 인물로 검증되었다”고 평가했다.

- 민갑룡 경찰청장 배우자 구로경찰서 구은영 여성청소년과장

▶민갑룡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7월 23일 월요일 오전 여의도 국회 청문회장에서 민갑룡(경찰대 4기)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열렸다.

✔7월 24일 민갑용 신임 경찰청장 후보의 인사청문회 통과

인사 청문위원들은 보고서에서 “현장 경험 부족, 경찰청 인사 운영 개선 및 일부 수사 이슈 등에 관해 답변이 불명확했다는 지적이 있었으나 경찰청장으로서의 직무수행능력과 자질을 갖춘 것으로 판단된다”고 평가했다.

민갑룡 경찰청장 프로필
민갑룡 현 경찰청 차장은 전남 영암 출신인, 신북고와 서울대 행정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경찰대 4기 행정학과를 졸업한 뒤 1988년 경찰에 입직했다. 이후 무안경찰서장과 송파경찰서장, 경찰청 기획조정담당관, 광주경찰청 제1부장을 거쳐 경찰대 치안정책연구소장, 경찰청 혁신기획단 전문연구관, 수사권조정팀 전문연구관, 업무혁신팀장 등을 거쳤으며 서울경찰청 차장 등을 역임했다.

지난해 경찰청 차장에 임명된 뒤 1년 만에 경찰청장에 내정됐다.

6월 15일 문재인 대통령은 차기 경찰청장 내정자로 민갑룡 현 경찰청 차장을 지명했다. 김 대변인은 "민 내정자는 경찰청 기획조정담당관, 치안정책 연구소장, 경찰청 기획조정관 등을 역임한 경찰 내 대표적 기획통으로 경찰개혁의 적임자"라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경찰청장 임명철차 및 임기
경찰청장 임기: 2년입니다.
행정안전부가 경찰위원회 소집을 요청하면 7인으로 구성된 경찰 위원회 동의를 받아 행정안전부 장관 제청과 국무총리를 거쳐 대통령 공식 임명 절차를 밟는다. 경찰은 내정자의 인사청문 요청안을 비롯해 학력·경력사항, 재산, 범죄경력 등 관련 문서를 준비한 후 국회에 제출하면 국회는 인사청문회를 최대 3일간 진행합니다. 다만 국회가 인사청문 보고서를 채택하지 않더라도 임명할 수 있습니다.

▶해양경찰청장 인사 발표

문재인 대통령은 조현부산지방경찰청장을 신임 해양경찰청장으로 내정했습니다.

조현배 내정자는 부산수산대를 졸업한 뒤 간부 후보생으로 경찰에 입문해 경찰청 기획조정관, 경남지방경찰청장 등을 역임하고 현재 부산지방경찰청장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60년생 경남 창원 출생 ▲마산고 ▲부산수산대 환경공학과 학사 ▲연세대 행정대학원 사법공안행정학과 석사 ▲동국대학교 경찰행정학박사 박사 ▲서울 용산경찰서장 ▲행정안전부 치안정책관 ▲경상남도지방경찰청장 ▲경찰청 기획조정관 ▲부산지방경찰청장

▶특별검사보 임명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이른바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허익범 특별검사팀에서 수사팀을 지휘할 특별검사보 세 명을 임명했습니다.

특별검사보는 박상융 변호사, 김대호 변호사, 최득신 변호사입니다. 허익범 특검은 특검법에 따라 여섯 명의 특별검사보 후보자를 선정해 대통령에게 임명을 요청했고, 대통령은 그 가운데 세 명을 임명한 것입니다.

▶판문점선언 이행추진위원회 회의

6월 15일 전반적으로 여러 가지 사항을 점검했고, 그 중에서 발표할 내용은 어제 14일 장성급 군사회담에서 북측이 제안한 비무장지대(DMZ) 평화지대화를 위한 시범적 조처로 JSA의 비무장화를 어제 북측이 제안했습니다. 그 제안한 것과 관련해서 오늘 이행추진위에서는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하고, 그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관할하는 유엔사와 협의하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