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경보 발령이 잦은 요즘, 봄을 맞아 미세먼지와 스트레스에 지친 가족과 나를 위해 심신에 안정을 주고 실내 공기정화에 효과가 좋은 천연 공기청정기 역할을 하는 식물들을 소개합니다.

실내 공기정화 식물로는 잎 모양의 하얀색 꽃이 청량감을 주는 ➊스파티필럼, 책상 위에 올려놓고 키운다 해서 이름 붙여진 ➋테이블야자, 타원형 잎이 특징인 ➌벵갈고무나무, 테이블야자와 유사하게 생긴 ➍황야자(아레카야자), ➎스킨답서스, ➏아이비 등이 공기정화에 좋은 대표적인 식물들입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화훼공판장에 따르면 위의 주요 공기정화 식물들은 2019년 1월~3월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양재 공판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벵갈고무나무는 367%, 스킨답서스는 340%, 황야자는 200%, 스파티필럼은 108%, 아이비는 105% 각각 증가했습니다.

식물들은 잎을 통해 오염물질 제거 능력이 탁월하고 미세먼지를 줄여주며 수분 등 방출을 통한 실내 공기정화에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벵갈고무나무는 초미세먼지 제거효과와 음이온 발생량이 가장 높은 식물 중 하나입니다.



스킨답서스는 일산화탄소 제거 능력이 가장 우수한 식물 중 하나이며 초미세먼지 제거 효과가 있습니다.



황야자(아레카야자)는 아토피를 유발하는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가장 우수합니다.



➍스파티필름은 벤젠, 포름알데히드 암모니아와 같은 다양한 공기중 오염물질 제거 능력이 탁월합니다. 냄새 제거 기능이 있어 현관과 화장실에 두기 좋고 인공조명, 그늘에서도 잘 자라서 실내에서 키우기 좋습니다.


테이블야자는 책상 위에 올려놓고 키운다 하여 이름이 붙여졌으며 사무실 대표 공기정화 식물로 환경 적응 빨라 키우기 쉽고, 공기 중 수분방출 능력이 탁월하고 독소가 없어 애완동물과 함께 키우기에 좋습니다.


아이비는 초미세먼지 제거 효과와 함께 상대습도 증가량이 많은 식물로 아이들의 공부방에 놓아두기에 좋은 식물입니다.


특히 소비자 인지도와 시기별 출하물량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는 계절별 이달의 꽃, 봄(3월~5월)의 꽃과 식물로 프리지아, 카네이션, 스파티필럼, 테이블야자 등이 선정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