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BTS, 방탄소년단은 정규 앨범 4집 발매에 앞서 수록곡 중 하나를 먼저 선보였습니다.

2020년 1월 17일, 새 앨범 발매에 앞서 선보인 수록곡은 Black Swan (블랙스완, 흑조)을 전세계에 먼저 선보였습니다.

방탄소년단의 정규앨범 4집 MAP OF THE SOUL : 7 발매일은 2월 21일 오후 6시 정식 발매하며 앨범 타이틀곡을 발표합니다.


BTS, BlackSwan 의미

BTS의 새앨범에 앞서 공개한 검은 백조를 뜻하는 블랙스완은 세계적인 스타로 성장한 방탄소년단의 예술가로서 자전적인 내면의 고백을 표현했습니다.

몽환적인 분위기에 방탄소년단이 자신의 깊은 내면으로 들어가 예술가로서 숨겨둔 그림자와 마주하는 모습을 담았습니다.

"가장 깊은 곳에서 나는 날 봤어"
"음악이 나를 더 못 울린다면"
"내 가슴을 더 떨리게 못 한다면"
"어쩜 이렇게 한 번 죽겠지 아마"

음악을 하면 할수록 더 이상 음악이 내게 큰 감동이나 떨림을 주지 못할 것이라는 두려움을 겪지만, 마음속 깊은 곳에서 내 안의 블랙스완을 마주한 순간 내게는 음악밖에 없음을 역설적으로 깨닫는다는 의미입니다.

음악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인지 진정으로 알게 된 예술가로서 자아, 그리고 더 깊은 내면 속에 숨겨진 어두운 그림자가 하나가 돼야 진정한 내가 될 수 있다는 고백을 블랙 스완을 통해 전달했습니다.





블랙 스완은 경제적 용어, 철학, 사회학, 심리학 등에 사용되어 왔다.

영어로 검은 백조(흑조)를 뜻하는 블랙스완 (Black Swan)은 전혀 예상할 수 없었던 일이 실제로 나타나는 경우를 뜻합니다.

기존의 경험을 깨는 예기치 못한 상황이 나타나 발생할 가능성이 거의 없어 보이지만, 일단 발생하면 경제와 사회에 엄청난 충격과 큰 파장을 불러오는 사건을 블랙스완이라고 부릅니다.

17세 말까지 대부분의 사람은 백조는 흰색이라고 생각하고, 검은색의 백조가 있으리라고는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1697년 네덜란드 탐험가 윌리엄 드 블라밍이
호주 서부에서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던 검은 백조를 발견했습니다.

검은 백조를 실제로 발견한 순간부터 모든 백조는 흰색이라는 믿음은 잘못된 것으로 되어 버렸습니다.

검은 백조를 발견한 것에서 착안하여 전혀 예상할 수 없었던 일이 실제로 나타나는 경우를 블랙스완이라고 부르게 됐습니다.

모든 백조는 흰색이라는 인식 속에서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어떤 것, 고정관념과는 전혀 다른 상상이란 표현으로 철학, 사회학, 심리학 등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방탄소년단의 블랙스완 뮤직비디오 동영상

"무용수는 두 번 죽는다. 첫 번째 죽음은 무용수가 춤을 그만둘 때다. 그리고 이 죽음은 훨씬 고통스럽다"
- 미국 20세기 현대무용의 거장 마사 그레이엄

고전발레 동작은 보통 직선을 추구하지만 20세기 초 그레이엄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통해 휘어지는 춤선을 안무와 동작으로 현대무용의 판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음원과 함께 공개된 블랙스완의 뮤직비디오는 슬로베니아 현대무용팀 MN 댄스 컴퍼니가 댄스 퍼포먼스를 펼친 아트 필름으로 공개됐습니다.

몽한적인 분위기에서 비현실적인 공간을 배경으로, 무용수 7명이 블랙스완의 곡을 현대무용으로 재해석해 고난과 역경을 딛고 탄생한 흑조(Black Swan)를 연상시키는 독창적인 안무와 감각적인 영상미를 선보였습니다.



방탄소년단 Black Swan iTunes 1위

방탄소년단의 블랙 스완이 공개된 직후 멜론 차트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고 트위터 월드 트렌드 역시 블랙 스완이 65만건 이상 언급되는 등 빠르게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또한 1월 17일 기준 BTS Black Swan iTunes 에서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 전세계 나라에서 아이튠즈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의 새 앨범 발매일은 2020년 2월 21일입니다. BTS 정규 앨범 4집 'MAP OF THE SOUL : 7'은 지난 1월 9일 예약판매가 시작된 뒤 1주일 만에 선주문량이 342만장을 넘어서며 방탄소년단 앨범 사상 최다 주문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Black Swan iTunes 1위 (1월 17일 기준)
UK
Canada
Estonia
France
Germany
Italy
Singapore
Saudia Arabia
Jordan
Russia
Malaysia
Philippines
Argentina
Brazil
New Zealand
Spain
Mexico
Australia
Netherlands
Norway
Antigua and Barbuda
Armen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