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역사

IT 2018. 5. 8. 22:11
커피의 발견과 기원
아라비카 커피는 에티오피아의 고원지대인 카피(Kaffa) 지역에서 기원하였다고 알려져 있다. 커피의 발견에 관해서는 칼디(Kaldi)의 전설, 오마르(Omar)의 전설, 모하메드(Mohammed)의 전설등이 전해져 오는데 그중 에티오피아 목동인 칼디의 전설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커피의 발전
예멘(Yemen)에서 처음 커피 경작이 시작되었으며 초기에는 약용이나 식용으로 사용되다가 이슬람 문화권에 의해 비로소 음료로 발전되었는데 이런 이유로 커피를 이슬람의 와인이라 부른다.

커피는 분컴(Bunchum)이나 차우베(Chaube)로 불리기도 하였는데 커피(Coffee)라는 말은 고대 아랍어 카와(Qahwah, 와인의 의미)에서 유래하여 터키어 카흐베(Kahve)를 거쳐 탄생하였다.

커피의 전파
베니스의 무역상들이 커피를 최초로 유럽에 소개하였다. 처음에는 이슬람교도들이 즐겨 마셨다는 이유로 커피를 비난하였으나 교황 클레멘트 8세가 커피에 세례를 준 것이 유럽에 널리 퍼지게 된 계기가 되었다.

1. 프랑스
1671년 프랑스 최초의 커피하우스가 마르세유(Marseilles)에 문을 열었으며, 1686년 파리에 최초의 커피하우스 카페 프로코프(Café de Procope)가 콜텔리에 의해 문을 열었다.

2.영국
영국 최초의 커피하우스는 1650년, 런던 최초의 커피하우스는 1652년 오픈하였다. 로얄 소사이어티(The Royal Society,왕립학회)는 옥스퍼드 타운의 커피하우스에서 결성되어 현존하는 최고의 사교클럽이 되었다.

3.미국
1691년에 미국 최초의 커피숍 거트리지 커피하우스(Gutteridge coffee house)가 보스턴에 문을 열었고, 1696년에는 뉴욕 최초의 커피숍 더 킹스 암스(The King's Arms)'가 문을 열었다.

4.대한민국
1896년 신변의 위협을 느낀 고종황제는 러시아 대사관으로 피신을 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아관파천이며, 이때 러시아공사 베베르(Karl Ivanovich Veber)를 통해 우리나라 최초로 커피를 접하였다고 한다. 그 후 고종은 덕수궁 안에 정관헌이라는 서양식 건물을 건립하고 그곳에서 커피를 즐겼다 커피를 당시 서양에서 들어온 국물이라 하여 '양탕국이라 불렀으며,손탁 호텔 (Sontag Hotel)은 우리나라 최초의 커피 하우스이다.

커피 재배지역의 확대
I. 아시아 지역
인도 출신의 이슬람 승려 바바 부단(Baba Budan)은 1600년경 메카(Mecca)에서 커피 씨앗을 숨겨와 인도의 마이소어(Mysore) 지역에 커피를 심었다고 전해진다. 그리고 네덜란드인들은 1616년 예멘의 모카에서 커피묘목을 밀반출하여 암스테르담 식물원에서 재배하였으며 이후 1696년 인도네시아자바 지역에서 커피를 재배하기 시작하였다.

2.카리브 해 지역
프랑스의 해군 장교 끌리와는 프랑스 왕립식물원에서 커피묘목을 구해 자기가 근무하던 카리브 해의 마르티니크섬에 커피를 심었다 이후 마르티니크를 통해 카리브 해와 중남미 지역에 커피가 전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