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절 100주년을 맞아 전쟁 시기를 제외하고 처음으로 공공청사가 아닌 백범 김구기념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2월26일 국무회의를 열고 현장에서 국민의 올바른 역사관과 애국정신을 길러 민족정기를 드높이고 국민통합에 기여한 유관순 열사에게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추가로 서훈하기로 의결했다.

유관순 열사는 3·1운동으로 국민의 올바른 역사관과 애국정신 함양에 공헌하고 비폭력과 평화, 민주, 인권의 가치를 높이고 국민통합에 기여한 공로로 기존 독립운동 공적과 별개로 유관순 열사에게 국가유공자 서훈 1등급 건국훈장 대한민국장 추서를 의결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백범 김구기념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유관순 열사는 3.1독립운동의 상징입니다. 유관순 열사가 3.1독립운동의 표상으로 국민들 속에 각인되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1등급 서훈의 자격이 충분합니다"라고 전했다.

▶유관순 열사, 최고 훈장인 1등급 '건국훈장 대한민국장' 수여 국민청원과 요구

그동안 유관순 열사에게 수여된 훈장은 건국훈장의 3등급 독립장으로 올바른 역사관과 애국정신을 길러 국민통합에 기여한 업적에도 불구하고 훈격이 낮아 최고 훈장인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수여해야 한다는 국민적 열망이 있었고 국민청원 및 국회의 특별법 제정 노력 등이 있었다. 또한 해외에서도 유관순 열사의 자유, 평등, 인권정신을 인정하고 기리는 다양한 활동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국내외 유관순 열사의 서훈 상향을 요구하는 열망에 따라 기존 독립운동 공적외 국가보훈처에서 별도 공적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참석위원 만장일치로 유관순 열사에게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추가 서훈하기로 심의 의결했다.


▶유관순 열사에게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추가 서훈 한 이유는?

 1. 올바른 역사관과 애국정신을 길러 민족정기 선양 및 국민통합에 기여했다.
유관순 열사는 3·1운동과 항일 독립운동의 상징적인 인물로서 우리 국민들의 자긍심과 자주 독립정신 확립에 기여했으며 교과서와 다양한 매체를 통해 유관순 열사의 애국정신이 확산되어 3·1운동과 항일 독립운동의 역사적 가치와 의의를 교육하고 청소년들의 애국심을 고취하는 데 크게 이바지를 했다.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중고등학교 국사교과서, 중학교 국어교과서 등에서 유관순 열사의 평화적 독립운동과 옥중 순국을 소개함으로써 일본 제국주의 탄압의 역사를 교육하고 이를 극복한 우리 민족에 대한 자긍심을 심어주었다.

국가를 위해 스스로를 희생, 헌신한 대표적인 인물로서 독립유공자의 고귀한 헌신을 근간으로 발전한 대한민국의 의미를 국민에게 알려 보훈정신을 계승하고 국가의 기초를 공고히 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소설, 영화, 시, 노래 등에서 유관순 열사의 희생과 헌신을 알리고 있으며 이를 통해 유관순 열사로 대표되는 순국선열의 공헌에 대한 기억과 감사라는 국가의 기초를 다졌다.

2. 비폭력, 평화, 민주, 인권의 가치를 높였다.
유관순 열사의 생애와 애국정신을 통해 비폭력, 평화에 대한 가치를 드높였다. 유관순 열사로 대표되는 독립 만세시위는 우리나라에서의 비폭력주의, 평화주의 운동의 시초이며 비폭력과 평화의 힘과 가치를 국민들에게 전달했가.

또한 여성의 인권 신장과 국민통합에 기여했다. 대표적인 여성 독립운동가로서 유관순 열사는 역사의 변화 속에서 전통적인 여성의 역할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항일 구국운동을 전개하였고, 남성 독립운동가의 보조적 역할이 아닌 항일 운동의 적극적인 주체로서, 대한민국의 광복을 이끈 주역으로 활동함으로써 후세의 여성들에게 귀감이 되었으며 여성의 권리 신장에 기여했다. 우리나라 최초로 여성 이름을 딴 해군함정은 <유관순 함>이다.

3. 해외에서도 대한민국의 국가적 기틀을 다지는데 크게 기여했다.
2019년 1월 미국 뉴욕주 의회는 3월 1일을 <유관순의 날> 제정 결의안을 채택했고 미국 뉴욕주 나소카운티에서는 유관순 열사의 자유, 평등, 인권정신을 지역 내 청소년들에게 교육하고자 2019년 1월 유관순 상 제정을 결정했다.



▶훈장 및 포장의 종류 및 등급별 명칭

1. 무궁화대훈장(無窮花大勳章, Grand Order of Mugunghwa)
무궁화대훈장은 대통령 및 그 배우자, 우방원수 및 그 배우자 또는 우리나라의 발전과 안전보장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전직 우방원수 및 그 배우자에게 수여하며 등급은 없다.

2. 건국훈장(建國勳章, Order of Merit for National Foundation)
건국 훈장은 대한민국의 건국에 공로가 뚜렷하거나, 국기를 공고히 함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하며 5등급으로 나누어진다.
1등급: 대한민국장(大韓民國章, Republic of Korea Medal)
2등급: 대통령장(大統領章, Presidential Medal)
3등급: 독립장(獨立章, Independence Medal)
4등급: 애국장(愛國章, Patriotic Medal)
5등급: 애족장(愛族章, National Medal)

3. 국민훈장(國民勳章, Order of Civil Merit)
국민훈장은 정치, 경제, 사회, 교육, 학술분야에 공적을 세워 국민의 복지향상과 국가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하며 5등급으로 나누어진다.
1등급: 무궁화장(無窮花章, Mugunghwa Medal)
2등급: 모란장(牡丹章, Moran Medal)
3등급: 동백장(冬柏章, Dongbaek Medal)
4등급: 목련장(木蓮章, Mongnyeon Medal)
5등급: 석류장(石榴章, Seongnyu Medal)

4. 무공훈장(武功勳章, Order of Military Merit)
무공훈장은 전시 또는 이에 준하는 비상사태하에서 전투에 참가하여 뚜렷한 무공을 세운 자에게 수여하며 5등급으로 나누어진다.
1등급: 태극(太極, Taegeuk)
2등급: 을지(乙支, Eulji)
3등급: 충무(忠武, Chungmu)
4등급: 화랑(花郞, Hwarang)
5등급: 인헌(仁憲, Inhe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