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설 연휴 박물관과 미술관 행사

민족 최대 명절인 설날을 맞이하여 박물관과 미술관이 1월 24일~27일 방문객들에게 전시관람 뿐만 아니라 공연 및 민속놀이와 문화체험 등 다양한 행사와 풍성한 즐길 거리를 선사합니다

1. 서울역사박물관

민족 최대 명절인 설을 맞이하여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2020년 < 설맞이 한마당 > 을 1월26일 오후 12시~16시까지 개최합니다. 공연마당, 놀이마당, 체험마당 등 3개 행사 무료 제공합니다.

설맞이 한마당은 설 당일 가족 나들이가 어려운 시민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설날 다음날 개최하고 모든 공연과 체험은 무료로 제공됩니다.


서울역사박물관 설 연휴 행사 < 설맞이 한마당 >

일시 : 2020년 1월 26일(일) 12:00 ~ 16:00

장소 : 서울역사박물관 광장, 로비, 학습실

대상 : 일반 시민 (무료)
주요내용 : 문화공연 및 다양한 체험행사

공연 마당
- 풍물놀이, 사자춤놀이 (12:00~13:00) : 사물놀이, 판소리, 사자춤, 강강술래
- 매직 벌룬 쇼 (14:30~15:00) : 마술, 퍼포먼스
- 북한 민속공연 (13:30~14:30) : 평양예술단

체험 마당 (12:00~16:00)
- 장원급제 어사화 만들기 : 기획전시 성균관과 반촌 연계
- 전통연 만들기 : 나만의 특별한 전통연 만들기
- 겨울왕국 올라프 만들기 : 점토 이용하여 올라프 만들기
- 캐리커쳐 : 전문가가 직접 그려주는 캐리커쳐
- 소원의 벽 : 새해소망 적기
- 어린이 전시해설 (13:30~14:30) 상설전시실 : 기획전시 및 상설전시

놀이 마당
- 전통 민속놀이 8종 (12:00~16:00)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던지기, 딱지치기, 활쏘기, 비석치기, 팽이치기, 버나놀이

- 전통민속놀이 대회 2회 : 13:00~13:30, 15:00~15:30
가족 단위(팀)로 참여 가능, 제기차기, 투호던지기





2. 한성백제박물관

한성백제박물관은 2020년 설날을 맞아 시민 누구나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설날 박물관 큰잔치를 마련했습니다.


한성백제박물관 행사는 설날 연휴 기간 중 1월 26일(일) 오전 10시~오후 6시까지 한성백제박물관 로비 및 박물관 앞마당에서 펼쳐지며, 풍물패를 비롯한 다양한 전통문화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 체험마당 : 2020 캘리그라피 연하장 만들기, 소원성취 페이스 페인팅, 나만의 유물 문양 받침대 만들기
- 놀이마당 : 활쏘기, 투호, 제기차기, 돼지씨름
- 공연마당: 관람객과 함께하는 풍물패 한마당 등의 공연과 체험, 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 특별전시실에서는 3월 15일까지 전시 중인 < 베트남 옥에오 문화 - 바닷길로 연결된 부남과 백제 > 를 함께 관람할 수 있습니다.

한성백제박물관 행사 < 2020 설날 박물관 큰잔치 >
일시 : 2020년 1월 26일(일), 오전 10시~오후 6시
장소 : 한성백제박물관 로비, 강당 로비, 앞마당
참가대상 : 일반시민 당일 현장 선착순 등록
참가비용 : 무료
행사내용 : 체험마당, 놀이마당, 공연마당으로 구성



3.
남산골한옥마을

남산골한옥마을은 1월 24일~ 26일까지 2020 남산골 설축제 < 모두의 설 >을 개최합니다. 십이간지의 첫 동물인 쥐띠 해를 맞아 십이지를 주제로 하여 다양한 공연과 토크, 체험프로그램 등이 열립니다.

남산골한옥마을 행사 < 2020 남산골 설축제 모두의 설 >
일시 : 2020년 1월 24일(금) ~ 26일(일), 11:00~17:00
장소 : 천우각 광장 및 남산골한옥마을 일대
행사내용 : 십이지 탈놀이, 설풍류마당, 특별공연 모두의 설, 체험프로그램
관람비 : 입장 무료, 일부 체험비 유료


4. 계동마님댁 설맞이 행사

한옥주거지 북촌에 위치한 북촌문화센터에서 설을 맞아 1월 25일(토) 오전 10시 30분~오후 4시 30분까지 주민과 방문객이 함께하는 < 계동마님댁 설맞이 > 행사를 개최합니다.

계동마님댁 설맞이 행사는 연 만들기, 떡메치기, 솟대 만들기, 나무팽이 만들기 등의 전통체험을 비롯해 소원걸기, 새해운수나눔, 윷점치기 등 새해 복을 기원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5. 돈의문박물관마을 < 돈의문 설맞이 대잔치 >

돈의문박물관마을에서는 1월 24일~27일(월) < 돈의문 설맞이 대잔치 >가 진행되어 국악, 마술 등 공연부터 떡국 먹기, 떡메치기, 쥐 그림 페이스페인팅, 투호, 팽이, 제기차기 등 민속놀이까지 다양한 공연과 놀이, 체험을 해볼수 있습니다.

6. 운현궁 < 설날 큰잔치 >

왕실 문화의 전당이라 불리며, 다양한 전통문화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 운현궁에서는  1월 24일 ~ 27일 < 설날 큰잔치 >가 열립니다. 고즈넉한 궁에서 전통공연과 활쏘기, 윷놀이 등 민속놀이, 새해 행운부적 찍기 등 전통문화를 체험해 볼수 있습니다.

7.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설 연휴 가족과 함께 미술관을 방문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에서는 고향을 주제로 한 중동, 아랍 문화권 작품 전시 < 고향 gohyang:home >을 관람할 수 있으며,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어린이갤러리에는 어린이들에게 현대미술을 쉽고 재미있게 보여주는 < 사각 생각 삼각 > 전시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설연휴 국립박물관 행사

1. 국립중앙박물관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는 한국의 전통장단과 외국 음악이 어우러져 신명나는 설 놀이판 각자의 리듬 : 유희스카를 공연합니다.

2020 설날특별공연 설 놀이판 각자의 리듬 : 유희스카
일시 : 2020년 1월 26일 15시
장소 :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
출연 : 유희스카 (스카밴드 킹스턴 루디스카와 연희컴퍼니 유희가 함께 만든 공연팀)
내용 : 한국전통장단과 스카음악과의 절묘한 조화로 풀어내는 신명나는 놀이


2. 지방국립박물관 설 연휴 행사
- 경주, 광주, 전주, 대구, 부여, 공주, 진주, 청주, 김해, 제주, 춘천, 나주, 익산 지방국립박물관

지방 국립박물관에서는 설음식 만들기, 민속놀이 체험, 특별공연, 가족영화 상영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펼쳐질 예정입니다.

설 명절을 계기로 한복을 입은 관람객들에게 기념품을 주는 행사(광주, 전주, 공주)와 하얀 쥐의 해를 기념하여 쥐 저금통을 나눠주는 행사(진주) 등 각종 이색 행사도 이어집니다.

3. 국립민속박물관 < 경자년 설맞이 한마당 >
설 차례상, 세배 등 우리 고유의 설맞이 풍습을 알아보고, 제기차기, 투호 등 민속놀이와 전통 연, 한지 제기, 쥐띠 한지접시, 장신구 만들기 등 다양한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한복을 입은 관람객이 행사 참여 인증사진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소정의 기념품을 증정하는 '오늘의 한복 상', 어린이 민속놀이 가상현실(AR) 체험 등 특별 행사도 진행합니다.

4. 국립한글박물관
설 연휴를 맞이해 특별한 음악공연 '음·소·음(音·小·音, Sound little Sound)'이 열립니다. 피리, 생황 연주자이자 작곡가인 박지하와 프랑스 소리예술가 해미 클레멘세비츠가 국악기와 다양한 악기의 소리들을 활용한 창작음악을 공연합니다.

5.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과천, 덕수궁, 청주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설 연휴 기간 1월 24일~27일까지 무료 관람을 시행합니다.

하얀 쥐의 해를 맞이해 쥐띠 방문객에게 국립현대미술관 통합초대권 2매를 매일 선착순 100명에게 증정하는 <2020 미술로 새해 쥐띠 모여라> 행사를 진행합니다.







설 연휴 4대궁, 종묘, 조선왕릉 무료개방

전통 명절 설을 맞아 1월 24일~27일까지 4일간 전국민을 대상으로 4대궁, 종묘, 조선왕릉을 휴무일 없이 무료개방 합니다. 단, 창덕궁 후원만 제외합니다.

평소 예약제로 운영되는 종묘도 설 연휴기간에는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한 해를 시작하는 설 명절을 맞아 우리나라 대표 문화유산인 고궁과 왕릉에 가족과 함께 부담 없이 방문해 아름다운 문화유산을 둘러보면서 전통문화를 체험하는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보내길 바랍니다.


1. 설연휴 경복궁 행사

경복궁에서는 연휴 첫날인 1월 25일에 새해를 기념하여 오후 2시 수문장 교대의식을 마친 후에 불화장 전수교육조교가 그린 수문장과 종사관 그림을 나누는 <2020 세화(歲畫) 나눔> 특별 행사를 진행합니다.

세화란? 새해 첫날의 세시풍속의 하나로 질병이나 재난 등의 불행을 사전에 예방하고 한 해 동안 행운이 깃들기를 기원하는 내용의 그림을 그려 나누는 풍속입니다. 문짝에 주로 붙이기 때문에 문배(門排) 또는 문화(門畫)라고도 했습니다.

새해 첫날 세시풍속으로 경복궁을 지키는 수문장과 종사관을 그린 세화는 내 가족의 안녕을 지켜주는 행운의 부적과 같은 의미를 지녀 관람객들에게 뜻깊은 선물이 될 것입니다. 불화장 이란? 불교를 주제로 그려지는 불화를 그리는 국가무형문화재 제118호 장인을 말합니다.


< 경복궁에서 나눠줄 세화 >



2. 덕수궁과 세종대
서울 중구 덕수궁과 경기도 여주시 세종대왕 유적관리소에는 민족 고유의 명절인 설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제기차기, 투호, 윷놀이 등 다양한 전통 민속놀이가 마련돼 있습니다.


3.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현충사 설 연휴 행사

1월 24일~26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충무문 앞 광장에서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윷놀이, 제기차기, 굴렁쇠 굴리기, 전통 딱지치기, 투호 등 민속놀이 행사를 진행합니다.

현충사는 임진왜란 당시 적의 침략으로부터 우리나라를 구하신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위업을 길이길이 기념하고, 그 분의 위대한 애국애민, 멸사봉공, 창의개척, 유비무환의 정신을 널리 선양하기 위한 곳입니다.

봄 꽃, 여름 신록, 가을 단풍 및 겨울 설경과 같이 사계절 아름다운 풍경을 즐길 수 있는 관람과 휴식의 공간이기도 합니다.


4. 칠백의총
1월 24일~26일까지 방문한 관람객들은 광장에서 펼쳐지는 전통제기 만들기와 투호, 윷놀이 등 민속놀이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5.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1월 25일~26일까지 해양유물전시관 야외광장과 라운지에서 경자년 흰쥐 이야기, 민속놀이 체험, 만들기 체험 등 3가지 주제로 < 해양문화재와 2020년도 함께 하쥐 > 행사가 진행됩니다.

온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대형윷놀이, 사방치기, 굴렁쇠 굴리기, 투호놀이, 제기차기, 공기놀이, 팽이치기의 민속놀이 체험과 어린이들을 위한 소원 담은 경자년 연만들기, 생쥐 저금통 만들기 등이 열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