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1일이 24절기 중 하지였고, 22일이 단오였네요. 하지는 여름 하, 이를 지 로 여름이 왔다는 뜻으로 초여름의 시작이며, 1년 중 낮이 가장 긴 날입니다. 장마가 끝나면 7월 23일쯤 더위가 가장 절정인 시기인 대서(大暑)가 나가옵니다. 삼복더위, 찜통더위, 열대아 등이 또 시작되겠네요.

예로부터 조상들은 무더위를 피하기 위해 여름철 과일을 즐기고, 술과 음식을 마련해 계곡이나 산정을 찾아가 노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이 무렵은 참외, 수박, 채소 등이 풍부하고 햇밀과 보리를 먹게 되는 시기이며 과일도 이때가 가장 맛있습니다.

마치 우리가 음식과 과일을 싸들고 무더위를 피해 산과 바다로 피서를 떠나는 모습과 비슷합니다. 매년 여름 무더위를 피해 멀리 떠나지 않아도 가족, 친구, 연인들과 함께 도심 속 가장 가까운 곳에서 피서를 즐길수 있는 곳을 없을까?

그래서 수영과 물놀이를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도심 한가운데 위치해 접근성도 좋고 카페, 놀이기구, 샤워시설, 매점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어 여름 최고의 휴가지인 한강을 따라 이어진 6군데 한강 야외 수영장과 물놀이장을 알아보았습니다.

2023년 한강 수영장 4곳과 물놀이장 2곳을 개장한다.


2023년 한강 야외수영장과 물놀이장 개장 기간은 6월 23일 ~ 8월 20일까지 운영합니다. 2023년 여름에 개장하는 한강 수영장 4개소는 (여의도, 광나루, 뚝섬, 잠원)이고 물놀이장 2개소는 (난지, 양화) 등 6개소를 개장합니다.

한강 수영장 이용 시간은 매일 오전 9시 ~ 오후 6시까지이며, 별도 휴무일은 없으나 폭우 등으로 인해 한강공원 침수 발생 시 운영이 일시 중단 될 수 있습니다.

한강 수영장 이용요금은 어린이 3000원, 청소년 4000원, 성인 5000원이고, 물놀이장 요금은 어린이 1000원, 청소년 2000원, 성인 3000원이며, 만 6세 이상은 유료이고 만 5세까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한강 야외수영장에는 4곳 뚝섬, 광나루, 여의도, 잠원 수영장이 있다.


뚝섬 수영장

뚝섬 수영장에는 4개(성인풀, 유수풀, 어린이풀, 유아풀)의 풀장이 있습니다. 흐르는 물에 튜브를 타고 도는 유수풀과 시원한 물줄기가 쏟아지는 4m 높이의 아쿠아링, 일광욕을 즐길 수 있는 선탠장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워터커튼, 놀이분수, 벽천분수 등 분수시설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지하철 7호선 뚝섬유원지역과 인접하여 대중교통 접근성이 가장 좋습니다.

여의도 수영장

여의도 수영장에는 4개(청소년·성인풀, 어린이풀, 유아풀, 물놀이풀) 풀장이 있고 물줄기가 쏟아지는 아쿠아링 뿐만 아니라 나선형터널, 에어바운스, 슬라이드, 통돌이 등 다양한 분수시설과 놀이기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잠원 수영장

잠원 수영장에는 3개(어린이풀, 청소년풀, 성인풀) 풀장이 있습니다. 넓은 공간에 성인풀(수심 1.5m), 청소년풀(1.2m), 유아풀(0.5m) 등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에어바운스, 슬라이드, 통돌이 등 놀이기구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광나루 수영장

광나루 수영장에는 2개(어린이풀, 청소년풀) 풀장이 있고 아기자기한 공간과 가족적인 분위기로 아이 동반 가족이나 연인, 친구들도 오붓하게 즐기기에 좋으며, 아이들이 좋아하는 물놀이형 조합놀이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한강 물놀이장에는 2곳 양화, 난지 물놀이장이 있다.

난지 물놀이장

난지 물놀이장은 한강을 가장 가까이서 볼수 있는 인피니티풀 형태로 조성되어 있으며,  5~8세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물놀이장으로 한강을 배경으로 음악분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난지 물놀이장

양화 물놀이장

양화 물놀이장은 어린이가 이용하기 좋은 수심인 0.8m의 풀이 설치되어 있고, 인접한 생태공원과 연계하여 실개천 등 자연친화적인 친수공간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용요금

만 5세까지 무료 (만 6세 이상 유료)
구분 : 수영장 / 물놀이장
어린이 : 3000원 / 1000원
청소년 : 4000원 / 2000원
성인 : 5000원 / 3000원

수영장 이용요금은 어린이 3000원, 청소년 4000원, 성인 5000원이고, 물놀이장은 어린이 1000원, 청소년 2000원, 성인 3000원이며, 만 6세 이상은 유료이고 만 5세까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용요금 할인해택은 다둥이행복카드 소지자(카드에 등재된 가족 포함), 65세 이상 노인, 장애인 및 장애인 보호자 1명, 국가유공자(신분증, 등록증, 가족관계증명서, 의료보험증 등)를 제출하는 경우 입장료의 50%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한강 수영장 이용 팁

- 파라솔은 4인기준 1개만 무료로 제공하여 드립니다.
- 귀중품은 반드시 보관소에 별도로 보관하십시오.
- 샤워시설, 탈의실은 모두 무료입니다.
- 물품보관함은 1000원 입니다.

주의사항

- 이용자는 반드시 수영모를 쓰고 수영장에 들어가야 합니다.
- 고무튜브 및 오리발, 스노클 등의 사용을 금합니다.
- 유아, 어린이는 보호자 없이 입장할 수 없습니다(유아·어린이 단체 경우 4명당 1인의 보호자 동반)
- 청소년풀은 유아 및 어린이(12세 이하)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성인풀은 유아, 어린이, 청소년(18세 이하)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음식물은 수영장 및 물놀이장 내로 반입할 수 있으나, 주류는 반입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