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7일 저녁 한국시간 11시 러시아 카잔 아레나에서 열린 독일과의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 F조 조별리그 3차전 경기에서 2-0으로 승리했다.

추가시간 6분이 주어진 한국과 독일전은  김영권의 추가시간 +1: 08초, 손흥민의 추가시간 +5: 52초에 극적인 골에 힘입어 2-0으로 승리했다.

이날 경기서 한국은 4-4-2를 가동했다. 공격진에서 손흥민과 구자철이 호흡을 맞췄고, 중원에는 문선민, 정우영, 장현수, 이재성이 자리했다. 4백은 홍철, 김영권, 윤영선, 이용이 지켰으며, 골키퍼는 조현우를 기용했다.

▶한국 독일 멕시코 요약 짤

독일은 4-2-3-1로 나섰다. 베르너가 원톱에 섰고, 2선에는 외질, 로이스, 고레츠카가 출격했고 중원에서는 크로스와 케디라가 합을 맞췄으며, 헥터, 슐레, 훔멜스, 킴미히는 4백을 구축했고, 골문은 노이어가 지켰다.

한국 독일 전반전
팽팽한 접전이 펼쳐졌다. 독일은 전반 13분 고레츠카가 오른쪽 측면을 쇄도하며 좋은 찬스를 맞았지만, 김영권이 발을 뻗어 걷어냈다. 한국은 전반 24분 손흥민이 문전에서 뒤로 빠진 공을 강한 논스톱 슈팅으로 마무리했고 접유율은 독일에 밀렸지만 슛팅숫자는 한국이 독일 보다 많았다.

전반전 조현우 선방 슈퍼세이브 모음

후반전
독일은 후반전 적극적으로 공격에 나섰고 한국은 역습으로 기회를 노렷다. 독일은 후반 2분 문전에서 노마크 상황에 있던 고레츠카가 정확한 헤더 골을 날렸지만 조현우가 놀라운 반사 신경을 발휘하며 선방했다.

후반전 조현우 선방 슈퍼세이브 일본 반응

ID : F8zn0coM
독일은 세계 1위니까 세계 제일의 축구를 보고싶다고
<조현우 슈퍼세이브!>

이놈또막았다

ID : eA0Bmjlm
神세이브!!!!

ID : 9T88+3oq
우와아아아아아아아아

ID : /Na048Wo
한국 GK 진짜 좋은듯

ID : dRHEgaXf
GK랑 손흥민만큼은 좋네

- 문재인 대통령 버프 ㅋㅋㅋ

♦조현우 외신 반응 MOM 선정
한국과 독일전의 경기 별 해시태그인 '#KORGER'을 기반으로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선수를 조사한 결과, 1위는 조현우 골키퍼였다. 실점 위기 상황에서 여러 차례 선방을 펼친 조현우 선수는 이 경기 후 최우수선수(MOM, Man of the match)로 선정되기도 했다.

한국은 후반 10분 부상을 당한 구자철 대신 황희찬을 투입하면서 공격에 변화를 줬다. 독일도 후반 13분 케디라를 빼고 고메즈를 투입하며 교체카드를 꺼내들었고, 후반 17분에는 고레츠카 대신 뮐러를 투입하며 공격에 변화를 꾀했다.

독일은 라인을 올면서 파상공세로 공격을 시도했고 한국은 손흥민을 이용한 독일의 수비 뒤 공간을 계속해서 공략하며 찬스를 만들었다. 그러나 양 팀의 골문을 좀처럼 열리지 않았다.

추가시간 6분이 주어진 한국과 독일전은  김영권의 추가시간 +1: 08초, 손흥민의 추가시간 +5: 52초에 극적인 골 장면입니다.

<추가시간 6분>
ID : hTeCSRub
어떻게 계산하면 6분인데ㅋㅋㅋ

<김영권 선제골!>

ID : hvUj3fnU
독일 사요나라 ( '· ω ·`)

ID : Et5oMZTJ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ID : EU67GMkg
독일망했다~

ID : 6puuK0cN
키타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

ID : 4qBJEzRE
오프사이드 키타━━━━(゚∀゚)━━━━!!

ID : 15h3fHJI
아디오스 독일ㅋㅋㅋㅋ

D : v9UYmrLO
독일 사망 확정ㅋㅋㅋㅋ

- 흥분한 멕시코 시민들이 한국 대사관에 몰려들었고, 근무중이던 주 멕시코 대사관 한병진 공사의 실시간 근황과 멕시코 시민들의 선물이 이어졌다.


<손흥민 추가골!>

ID : M72nGJHa
독일, 분노의 대남 선전포고

ID : wJc8aMaA
뭐하는거야ㅋㅋㅋㅋ

ID : /yLNN4Qi
이건개굴욕ㅋ

ID : hIs/o3fx
한국에 2골ㅋㅋㅋㅋㅋ

ID : aooViO4+
후반 추가시간에 2골먹는 세계 1위가 있다고합니다.

➡독일 국대가 유일하게 패한 아시아 국가래요~ 우리가ㅎㅎㅎ

후반 막판 김영권이 문전에서 집중력을 보이며 결승골을 터뜨렸고, 이후 VAR 끝에 득점이 인정됐다. 경기 종료 직전 손흥민이 추가골까지 터뜨리며 완벽한 승리를 따냈다.

멕시코 반응

Marlon Arrieta Garcia
한국 사랑해 멕시코로 부터~

Jasson Lopez
위대한 한국!!!!

Eduardo Maldonado
한국이 세계 챔피언

Alex :D
한국덕분에 우리는 16강에 진출하게 되었어. 탈락하는 줄 알았는데.

SAEKI571
멕시코의 형제

정은이! 거기서 왜 나와~

Ever Medina
한국인 여러분, 우리가 인사드립니다. 고마워

Dylan Tapia
그거 알아?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독일을 상대로 승리를 거둔 나라이자, 역대 상대전적이 2승 2패라는데? 한국 뭐야..

Athena Khoeler.
나는 이미 K-Pop 앨범을 샀어!

수도 멕시코시티 폴랑코에 있는 주멕시코 한국대사관에는 이날 경기 직후 수백 명의 멕시코 응원단이 한국과 멕시코 국기를 들고 몰려와 "totdo somoso corea(우리 모두는 한국인)"

"corea hermano ya eres mexicano(한국 형제들 당신들은 이미 멕시코 사람)"라고 외치며 감사 인사를 외쳐댔습니다. 이 때문에 한때 대사관 업무가 마비됐습니다.

♦멕시코 반응 "한국 사랑해~"

▶독일 반응

- 독일 쪽 서부전선은 조용함. 고맙게도 한국이랑 멕시코는 전격전 하기엔 너무 멀거든.
 
(독일): 히이잉..(레오파르트 2 탱크를 슬피 치우며)
 
- 폴란드, 러시아, 중국, 북한 거쳐가면 한국 나옴. 걍 아주 빨리 가면 된다.
 
- 러시아를 돌파하는 건 독일한테 어려울 거 같은데..
 
- 괜찮아 다른 길이 있다. 오스트리아를 병합하고 헝가리, 루마니아, 불가리아, 터키, 이란,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을 거치고 중국 국경을 넘어서 북한을 돌파해. 그럼 한국 갈 수 있다.
 
-거참 엄청난 군사기동이네. 그리고 여러 나라들한테 핵 맞는 걸로 끝날 수 있다.

- "지금 길가에 멕시코 얘들이랑 독일 얘들이랑 싸우고 난리났어요"

<독일 공영방송>
도이체벨레는 "독일이 경기 내내 점유율에서 앞섰지만 VAR 판정 끝에 충격적인 패배를 당했다. 동점골을 넣기 위해 필사적으로 공격을 시도했지만 오히려 추가골을 허용하며 무너졌다"라고 전했다.

독일에 거주 중이라고 밝힌 해당 누리꾼은 부모로부터 “며칠 동안 일본 말 해라”와 “조심해라”라는 걱정 어린 조언을 들었다고 소식을 공유했다.

독일 현장을 취재하던 기자가 절망하는 독일팬들의 사진을 찍기 위해 카메라를 들이밀자, 한 명이 버럭 화를 내며 알아들을 수 없는 독일어를 쏟아냈다.

안전요원이 다가와 독일팬을 진정시키고서야 사태가 진정될 수 있었다. 안전요원도 기자에게 “그러지 마라. 조심하라”고 경고했다. 결국 기자와 악수를 하며 일은 마무리됐지만, 독일 남성의 얼굴에는 여전히 울분이 가득해 보였다.

▶한국 독일전 독일 체육관 응원 반응
실내 체육관에서 독일인들이 모여서 응원, 골 확인 후 독일 사람들 빠져나가고 있다.

한국 독일전 외신 반응
잉글랜드 국가대표 출신 전직 축구선수 리오 퍼디난드는 “멈춰 한국! 학살을 하고 있어.. 2-0 승리에 VAR은 필요 없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독일이 월드컵에서 퇴장한다”는 멘트를 덧붙였다.

폭스 스포츠 브라질은 “아하하하하하하하하하…" 웃음만으로 독일을 조롱했다. 브라질은 지난 2014년 고국에서 열린 월드컵에서 독일에 1-7로 대패한 바 있어 의미가 남다르다.

영국 BBC는 "디펜딩 챔피언 독일이 한국에 패해 조별리그에서 탈락했다. 월드컵 역사상 가장 충격적인 순간 중 하나"라고 전했다. BBC는 월드컵을 4차례 제패한 독일이 한국을 상대로 파상적인 공격을 펼쳤지만 오히려 추가시간에 2골을 허용했다"고 보도했다.

미국 스포츠 전문매체 ESPN은 "전 대회 우승국인 독일이 월드컵을 앞두고 안일한 행보를 이어가다 결국 충격적인 패배를 당했다. 독일은 이번 패배로 1938년 이후 처음으로 굴욕적인 조기 퇴장을 하게 됐다"고 전했다.

뉴욕타임스는 "독일이 26차례 슈팅을 날렸지만 득점에 실패했다. 한국의 골키퍼 조현우는 몸을 날리며 멋진 선방을 보여줬다"라고 전했다.

한국 독일전 세계는 위아더 월드 - We Are the World
♦브라질 반응
- 아하하하하하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