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울릉공항 서울~울릉 간 7시간➡1시간

섬지역 소형공항 건설사업의 시초가 될 울릉공항 건설의 사업비가 5월1일 최종 6633억원으로 확정됨에 따라 2025년 개항을 목표로 5월3일부터 정부는 울릉공항 건설사업에 대해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그간, 울릉공항 건설사업은 2013년 예비타당성조사를 완료하고 2015년 기본계획 고시를 거쳐 2016년 설계시공 일괄입찰방식으로 발주되었으나 울릉도의 특수성 등으로 공사비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업체들이 입찰을 포기해 유찰된 바 있다.

이에 국토부는 2017년 사업부지 주위의 암석 부족과 해상 매립구간 수심 증가 등으로 사업비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암석 조달방법 변경, 활주로 방향 일부 조정 등 절감방안을 마련하고 기재부에 울릉공항 건설 총사업비 협의를 요청했다.

기재부는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시행하여 최종적으로 울릉공항 건설사업에 6633억원의 총사업비를 확정했다.

▶울릉공항 개요
울릉공항은 50인승 이하 소형항공기가 취항하는 공항으로 총사업비 6633원이 투입되며 1200m급 활주로와 여객터미널 등이 건설된다. 또한 포항~울릉 항로 신설을 위해 국군과 관계기관, 실무전담반이 지속적인 회의를 거쳐 지난 4월초 공역위원회에서 항로 신설이 최종 의결되었다.

울릉공항 건설은 연륙교 건설이 불가능하고 먼 바닷길 이용이 불가피한 도서지역을 육지와 보다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연결하기 위해 2011년「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도서지역 소형공항 건설사업을 반영하여 추진해왔다.

울릉공항의 도서지역 소형공항 건설은 단순한 교통편의 제공을 넘어 지역주민들에게는 생활권역을 확대하여 의료, 교육, 복지 등 삶의 질을 제고하고 국민들에게는 다양한 여가활동을 제공하는 한편, 국가적으로는 해양영토 최전방을 수호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

울릉공항이 개항되면 서울∼울릉 소요시간이 7시간에서 1시간 내로 단축됨으로써 지역 주민의 교통서비스 향상은 물론 관광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울릉공항 건설사업, 기술제안 입찰방식
울릉공항 건설사업은 이달 초 입찰공고가 시작되고 이후 사업자 선정, 실시설계 등의 과정을 거쳐 2020년 상반기 착공될 예정이며, 울릉도의 지형적 특성 등을 고려할 때 난도가 높은 기술이 필요한 공사라고 판단하여 지난 2007년 도입기술제안 입찰방을 적용할 계획이다. 기술제안입찰방식은 발주청이 시공자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기술제안서의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을 평가하여 시공자를 선정하는 입찰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