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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주시 전역을 순환선으로 연결하는 광주도시철도 2호선
광주의 변화가 시작됩니다. 친환경 첨단 교통수단의 도입으로 광주가 새롭게 변화됩니다. 변화와 혁신의 흐름 속에 새천년을 향한 새로운 선택을 시작 합니다.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승용차 보유는 늘고 버스 이용객은 줄어들어 교통 혼잡은 나날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광주의 대중교통 체계는 오래전부터 변화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신도시 건설로 인한 도시구조의 변화와 단일노선으로서의 한계로 인해 도시철도 1호선은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에서 발생되는 매연은 도심 온실 효과를 가중시키며, 미세먼지 발생의 주된 요인으로 지목받아 왔습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친환경 미래 교통시스템인 도시 철도 중심의 대중 교통망 구축은 필연적 선택입니다.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가 간편하고 도시철도 1호선의 역할도 극대화 할 수 있는 새로운 대중교통수단 도입이 필요합니다. 그 해답이 바로 광주 도시철도 2호선입니다.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이 행복한 선진 교통도시를 만들어갑니다. 대한민국 민주화운동의 본고장 빛고을 광주 인구 150만의 청정도시 광주가 도시철도 2호선 건립으로 대중교통체계의 혁신을 도모합니다.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의 총 사업비는 2조1761억원으로 국비는 1조3057억원, 지방비는 8704억원이며 총 연장은 41.9km로 정거장 44개소가 설치됩니다. 3단계로 나누어 공사가 진행되어 2025년 전 구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호선은 행정의 중심지인 상무지구를 출발하여 금호, 풍암, 일곡, 첨단지구, 수완지구 등 주요 거점을 잇는 순환선과 백운광장에서 효천지구로 건설되며, 구도심과 신도심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영향권 인구가 103만명에 달합니다.
또한, 주요대학 4곳을 연결하고, 1호선과는 상무역과 남광주역에서 환승하여, 평동 및 소태까지 연결하여, 지역간 균형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고 시민들의 빠르고 안전한 이동권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개통되면 도시철도의 수송 분담율이 3%에서 12.1% 까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은 저심도 건설 방식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은 2002년부터 오랜 기간동안 수많은 전문가 토론회와 자문회의를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시민의견을 경청하며 진행되어 왔습니다. 2010년에 이르러 예비타당성 조사가 실시되고 수차례 회의와 시민설명회, 시의회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당초 계획된 지상고가 건설방식이 저심도 건설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저심도 방식은 도심 내 도로 하부 지하공간을 이용하여 경제적 건설 및 운영효율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이용 승객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제공하는 최첨단 도시철도 시스템입니다. 저심도 공법을 이용 한 도시철도는 현재 세계 여러나라에서 적용된 보편적 건설방식으로, 헝가리 부다페스트가 대표적이며 현재까지 120년째 아무런 문제없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가까운 일본 도쿄의 경우 1960년대에 건설된 지하철 1호선과 4호선에 적용되어, 수많은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심도 경전철은 날씨 등 외부 환경요인에 영향을 받지 않고, 버스, 자가용 운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지하에 전용선로를 만들고 모든 승강장에는 스크린도어를 설치하여 이용자의 사고위험을 원천 차단합니다. 안전과 운영 측면에서 훨씬 우수한 최신 교통수단입니다.
▶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은 1호선과는 다른 고무차륜 형식의 경전철(K-AGT)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은 1호선과는 다른 경량 전철로 건설될 예정입니다. 경량전철이란? 대량수송이 가능하면서 짧은 운행간격으로 경량의 차량을 투입해 수요에 대응하여, 건설비 및 운영비를 최소화하는 운송시스템입니다.
이런 경량전철은 김해, 인천 2호선, 우이신설, 의정부에서 광주와 동일하게 2량 1편성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광주 2호선은 고무차륜 차량으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우진산전 등 우수한 철도관련 연구기관 및 기업들이 참여 개발하여 모든 안전실험을 통과 했습니다.
현재 부산 4호선, 인천공항 셔틀 트래인 등에 운행중이며, 부산 4호선은 2011년 개통 후 현재까지 큰 고장없이 시민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발이 되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광주 2호선 차량은 총 72량 36편성으로, 2량 1편성 당 153명 수송이 가능하며, 출퇴근시간대는 4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수송수요 증가시 2분 간격 운행이 가능합니다.
광주 2호선은 1호선과 달리 운전실과 객실이 통합되어 시민들에게 보다 넓은 개방감을 느끼게 하며, 궤도에는 가이드레일이 있어 원천적으로 탈선의 염려가 없습니다. 열차 내부에는 CCTV 및 승객이 언제나 관제센터와 직접 교신할수 있는 비상 통화장치등의 각종 안전장치를 설치하고, 불연 및 난연 내장재를 사용해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차량의 설계, 제작, 주행시험 등의 모든 제작 과정은 공인기관으로부터 승인받고, 안전성 검증시험에 통과된 차량만이 운행됩니다.
▶ 광주 도시철도 2호선 출퇴근 30분대 연결
기존 지하철은 지하 2층에서 승차하므로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진입시 최소 2분 이상의 시간이 소요 되는데 반해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은 지하 1층에서 승차하므로 40초 내외로 승강장 진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모든 역사 출입구에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여 교통약자의 접근성을 배려하였으며, 역사 내에는 휴게용 의자, 발권기 및 화장실 등의 각종 편의시설이 있습니다. 승객이 방향을 혼동해 반대편 승강장에 내려오더라도 승강장 하부 연결통로를 통해 반대편 승강장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기존 시내버스로는 1시간 이상 소요 되지만 도시철도 2호선은 30분 안에 이동이 가능합니다. 출퇴근 시간대는 4분, 평상시는 9분 간격으로 운행할 예정이며 시청을 기점으로 일곡까지 약 26분, 효천역 및 소태역까지는 29분이 소요될 예정으로 광주 어디든지 신속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 광주도시철도 2호선 8월말 1단계 공사 사업 계획 승인
광주시 전역을 순환선으로 연결하는 도시철도 2호선 공사가 8월말 첫 삽을 뜨면서 150만 광주 시민의 대중교통 이용이 보다 편리해질 전망입니다.
정부는 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의 1단계 사업계획을 승인하고, 6월20일자로 관보에 고시했다고 밝혔습니다.광주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은 총 연장 41.8km에 총사업비는 2조1761억원으로 올해 하반기 건설에 착수하여 3단계로 나누어 순차적으로 추진됩니다.
광주도시철도 2호선은 지하 저심도로 계획하여 고가 경전철의 도시미관 저해 문제 등을 해소하고, 대부분의 정거장이 지하 1층에서 곧바로 열차의 승하차가 가능해져 기존 지하철보다 편리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차량은 도시의 여건을 고려 곡선 주행과 소음에 유리한 고무차륜 형식의 경전철(K-AGT)로 2량 1편성, 총 36편성으로 1단계 15편성, 2단계는 18편성, 3단계는 3편성의 무인운전 시스템으로 운행되며, 열차의 운행 간격은 순환선 기준으로 출퇴근시 4분, 평시는 9분으로 편성됩니다.
광주도시철도 2호선은 1호선과 함께 도심 곳곳을 30분대로 연결하며, 각 역세권 중심의 상권 형성으로 유동인구가 증가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광주 도시철도 노선도 구간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은 시청을 출발하여 백운광장, 광주역, 일곡지구, 첨단지구, 수완지구를 지나 다시 시청으로 돌아오는 순환선과 지선 구간 백운광장에서 효천지구로 건설되며 총 3단계로 나누어 공사가 진행되어 2025년 전 구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➊ 광주 도시철도 1단계 구간 노선
광주 도시철도 1단계 구간 노선은 시청 - 상무역 - 금호지구 - 월드컵경기장 - 백운광장 - 남광주역 - 조선대 - 광주역
도시철도 2호선 구간 중 시청에서 광주역에 이르는 1단계 구간은 설계가 80%이상 진행중으로 2019년 착공이 가능하고, 2023년 개통을 목표로 진행중에 있습니다. 1단계 구간은 유촌동 기지를 출발하여 광주천 하부를 통과해 상무중앙로를 따라 진행하며 상무역에서 1호선과 환승 및 연결됩니다. 운천로를 따라 남쪽으로 연결되는 노선은 월드컵경기장을 지나 백운광장으로 향하며 백운광장에서는 효천선과 환승연결이 가능하도록 계획하여 이용객의 편의를 극대화 시켰습니다. 대남대로를 따라 다시 북쪽으로 진행하는 경량전철은 남광주역에서 또 한번 1호선과 환승 연결되고, 필문대로를 따라 광주역까지 총 17㎞가 이어집니다.
➋ 광주도시철도 2호선 2단계 구간 노선
광주도시철도 2호선 2단계 구간 노선은 광주역 - 전남대 - 일곡지구 - 본촌 - 첨단지구 - 수완지구 - 운남지구 - 시청
2단계 구간은 일곡지구, 양산지구, 첨단지구, 수완지구 등 주요 택지지구를 거쳐 광주시청까지 20㎞를 연결하여 1단계와 순환망을 이루게 됩니다.
➌ 광주 도시철도 2호선 3단계 구간 노선
광주 도시철도 2호선 3단계 구간 노선은 백운광장 - 진월 - 효천역
도시철도 3단계 구간은 백운광장에서 진월을 거쳐 효천역을 잇는 4.8㎞ 지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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