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대한민국 정부혁신박람회 개최

2019년 11월 22일 ~ 11월 24일까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 (DDP)에서 제1회 대한민국 정부혁신박람회가 개최됩니다.


제1회 대한민국 정부혁신박람회

- 일정 : 2019년 11월 22일(금) ~ 11월 24일(일), 3일간

- 장소 :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알림 - 알림1관, 2관, 국제회의장

- 슬로건 : 󰡔같이 하는 혁신, 함께 여는 미래
- 주요내용 : 국민의 삶을 변화시킨 정부혁신 사례들을 3개 테마로 구분 전시
- 주관 : 정부 측 중앙정부, 지자체, 공공기관과 민간측 정부혁신추진위원회


이번 정부혁식박람회는 문재인 정부가 출범 초기 국민에게 약속했던 '국민이 주인된 정부' 구현을 위한 지난 2년반 동안의 추진성과를 국민에게 보고하는 보고의 장입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 행정 시스템의 근본적 변화를 도모하는 디지털 정부의 방향을 제시하는 다짐의 장으로 꾸며집니다.

특히 같이 하는 혁신, 함께 여는 미래라는 슬로건에서 알수 있듯이 정부의 단독적인 전시행사가 아닌, 국민이 참여해 함께 만들어 가는 박람회로 꾸며질 계획입니다.






제1회 정부혁신박람회 개막식

정부혁신박람회의 개막식은 국민이 참여해 함께 소통하는 열린 행사로 11월 22일 열립니다.

개막식에는 '응답하라 1990' 이라는 제목으로 한국 사회의 미래 주역인 90년대생들이 출연해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디지털 정부의 현 주소를 진단하고 무엇을 바꿀 것인지 논의해 보는 자리를 갖습니다.


정부혁신박람회 개막식

일정 : 11. 22 (금), 10:00~11:00(60분)
장소 :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알림2


개막식 행사 주요내용

① 오프닝 영상 : 국민이 바라본 정부혁신
- 국민이 직접 이야기하는 정부혁신의 성과․반성 및 응원의 메시지

② 성과 보고 : 2년 반 동안의 정부혁신 추진성과 보고
- 3대 전략(사회적 가치, 국민참여, 신뢰받는 정부)별 핵심 추진성과 보고

③ 메인 행사 : "응답하라 1990"
- 주제 : 디지털 전환, 정부는 어디로 나아가야하며, 무엇을 혁신해야 할까?
- 컨셉 : 미래 주역인 젊은 층을 중심으로 정부가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에 대해 소통하고 공감하는 장







정부혁신박람회의 전시

정부혁신박람회의 핵심인 전시는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총 80개 기관이 참여해 59개의 혁신 정책과제들을 선보입니다.

전시 과제는 지난 2년 반 동안 국민 삶 속에서 구현되며 국민 삶의 질을 높인 정책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또한 기관 간 칸막이를 걷어내고 정책과제의 수혜 대상 및 서비스 형태 등을 고려해 전시 과제를 통합 전시함으로써 정부 정책에 대한 방문객들의 이해도를 높일 예정입니다.




정부혁신박람회의 전시관

전시관은 정책과제 성격에 따라 3개의 테마로 구분하여 운영합니다.

다 함께 행복 전시관
모두가 다 함께 잘사는 대한민국을 표방하는 '다 함께 행복'

다 함께 행복 전시관은 국민 삶의 직접적인 공간인 집, 학교, 일터, 시장 등을 중심으로 사회적 가치가 실현되는 모습의 19개 과제를 전시했습니다.

교통약자 환승지도를 통해서는 임산부, 노약자 등 교통약자들이 스마트폰으로 대중교통 환승경로를 손쉽게 이용하는 모습을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농림부 청년키움식당에서는 주방 등 사업장과 교육, 컨설팅업체의 창업지원 등 다양한 청년 외식창업 지원 제도를 확인해 보고 청년 창업자들이 만든 음료 등을 맛볼 수 있습다.


➀ 경상남도의 산간벽지 지역을 대상으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산부인과, ➁ 광주의 지역도 살리고 일자리도 만드는 광주형 일자리, ➂ 통계청의 통계기반 일자리 맵 등 국민 관심이 높은 과제들이 전시됩니다.





누구나 디지털
기술로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국민일상을 알리는 '누구나 디지털'

누구나 디지털 전시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국민 일상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해지는 모습의 25개 과제를 전시했습니다.

행안부 정부24는 2019년 9월말 기준 1254만명이 가입해 대한민국 국민 5명 중 1명이 이용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로 온종일 돌봄 서비스 통합 신청 등 다양한 공공 서비스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산림청은 드론을 활용한 산불 대응 등 드론 정책이 현장에서 활용되는 장면을 영상을 통해 보여주고, 실제 사용되는 드론 실물도 박람회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세청은 세관 단속에 관한 내용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행안부는 인허가 등 각종 민원 신청시 종이서류가 아닌, 모바일로 내려받은 파일 형태의 서류로도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전자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두의 참여
국민과 함께 만드는 정책과제 '모두의 참여'

모두의 참여 전시관은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정책 및 국민참여 대표 플랫폼 등 12개 과제에 관해 소개하고, 직접 참여하는 자리입니다.

행안부는 국민들이 직접 정책을 제안하는 광화문1번가 열린소통포럼을 통해 응급의료상담 서비스를 개선했으며 해외여행자 통관절차 간소화 등 38개 제안이 정책에 반영됐습다. 박람회 현장에서 국민 정책제안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국민들이 정부의 예산 수립 및 집행 과정에 참여하는 국민참여 예산제는 2019년 총 38개 사업, 928억원의 예산 수립 등 절차에 반영됐습니다. 현장에서 2021년도의 국민참여 예산 제안을 해 볼 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공무원 역할 체험, 스마트 재활 보조기기 체험, 발명으로 지키는 국민안전 등 국민체험 과제도 3개 부스도 운영됩니다.





정부혁신박람회 부대행사

관람객들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부대행사 및 특별전시도 마련됩니다.

홀로그램 기술을 활용해 서로 다른 공간에 있는 사람들이 눈앞에서 대화하는 듯한 경험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청년극단 '구십구도'가 국민 제안의 정책화 과정을 연극으로 재미있게 꾸민 정부혁신 공론극장이 11월 22일에 공연합니다.

아울러 정부혁신박람회장 주변의 키즈카페 및 식음료 매장 할인혜택도 제공됩니다.

이번 정부혁신박람회에 많은 국민들이 오셔서 국민을 향한 문재인 정부의 변화 노력을 체감하시고 정부혁신을 맘껏 즐기시기 바랍니다.





부대행사

➀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 11월 24일
- 기관별 예선 후 본선 16개 정부혁신 우수사례를 발표, 현장투표 후 순위 결정
- 포상 : 총 16개 (대통령상 4, 국무총리상 4 등)

➁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 : 11월 23일
-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업기업 중 우수 기업 왕중왕전 (청중평가단 현장 투표)
- 포상 : 총10개 (대통령상 2, 국무총리상 2 등)

➂ 정부혁신 해커톤 정부혁신, 아이디어 대잔치 : 11월 22일
- 정부혁신 공론극장 : 국민제안이 정책화까지의 과정에 대한 연극토론
- 아이디어톤 : 국민제안이 정책화되는 최적의 방법 모색과 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