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30일 목요일 문재인 대통령은 장관 5명과 차관급 인사 4명에 대한 2기 내각 인사를 발표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2기 내각 장관 후보자 5명은 유은혜 교육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으로 내정자를 발탁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 후보자 프로필

국방부 장관 / 정경두 (鄭景斗, Jeong Kyeong Doo)
- 1960년생, 경남 진주
 
<>
- 진주 대아고등학교 졸업
- 공군사관학교 항공공학과 (공사 30기)
- 한남대 경영 국방전략대학원 경영학 석사
 
<>
- 합동참모본부 의장(현)
- 공군 참모총장
- 합동참모본부 전략기획본부장
- 공군 참모차장

문재인 정부 첫 비육군 해군 출신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 이어 이번에도 비육군 공군출신 정경두 국방부 장관 후보를 지명했다. 대한민국 공군으로 최종계급은 대장, 최종 보직은 합동참모의장이다.

역대 공군 출신 국방부 장관으로는
김정열(1957-1960)
주영복(1979-1982)
이양호(1994-1996)
전 장관에 이어 공군 출신으로는 국회 청문회를 통과하면 24년만에 4번째 국방부 장관이 된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 후보자는 경남 진주 출신으로 1978년 공군사관학교 30기로 1982년에 조종 장교로 근무했다. 주기종은 F-5. 제1전투비행단장, 계룡대 근무지원단장, 공군본부 전력기획참모부장, 남부전투사령관을 거쳐 2014년 4월 공군중장으로 진급해 공군참모차장을 지냈다.

2017년 8월 8일, 문재인 정부의 첫 번째 합동참모의장으로 입명됐다. 2018년 4월 남북정상회담 2018 평화, 새로운 시작 대한민국 대통령 공식수행원을 맡았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 후보자는 공군 참모총장을 거쳐 합동참모본부 의장을 역임한 ‘방위력 개선 분야 전문가’로서 군사작전 및 국방정책에 대하여 풍부한 경험과 식견을 보유하고 있으며, 변화와 발전을 추구하는 업무스타일에 한번 시작한 일은 추진력과 근성을 발휘하여 차질 없이 완수하는 강직한 원칙주의자이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 후보자 프로필

교육부 장관 / 유은혜 (兪銀惠, Yoo Eun Hae)
- 1962년생, 서울
 
<>
- 송곡여고
- 성균관대 동양철학과
- 이화여대 공공정책학 석사

<>
- 제20대 국회의원(現)
- 국정기획위원회 사회분과 위원
-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 제19대 국회의원

유은혜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서울 출신으로, 성균관대를 졸업하고 19·20대 총선에 당선된 재선 의원이다. 민주당 대변인을 역임했고, 문재인정부 국정기획위원회 사회분과 위원을 지냈다.

또한 유은혜 의원은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직을 수행하며 교육정책에서 전문성을 쌓은 만큼 안정적으로 정책을 관리해주리라는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하면 1979년 김옥길, 1993년 김숙희 장관에 이어 3번째 여성 교육부 장관이 된다.

<청와대의 유은혜 교육부 후보자 발탁 이유>
유은혜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제19대 및 제20대 국회의원으로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과 간사로 수년간 활동하여 교육부의 조직과 업무 전반에 높은 이해도와 식견을 보유하고 있으며, 뛰어난 소통능력과 정무감각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국민의 요구와 교육현장을 조화시켜 균등한 교육기회 보장, 공정하고 투명한 대입제도,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한 대학 특성화 등 현안들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미래지향적인 공교육체제 구축 등 중장기 교육개혁을 추진해나갈 적임자입니다.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프로필

여성가족부 장관 / 진선미 (陳善美, Jin Sun Mee)
- 1967년생, 전북 순창, 사시 38회

<학력>
- 순창여고
- 성균관대 법학과

<>
- 제20대 국회의원(現)
-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現)
- 제19대 국회의원
-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여성인권위원회 위원장

전남 순창 출신으로 순창여고와 성균관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사법고시 38회 합격,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여성인권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다.

2012년 19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 2012년 대선 때 선거기획단 공동대변인을 맡았다. 2016년 20대 총선에선 서울 강동구갑에서 재선에 성공했다.19대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위원을 역임하며 현재 민주당 원내 수석부대표이다.

<청와대 진선미 여가부 장관 발탁 이유>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는 법조인 출신 정치인으로 정무감각과 소통능력이 탁월하며, 법조인 시절부터 실천해온 여성·아동의 인권증진을 위한 관심과 노력이 국회 의정활동으로 이어져 제19대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하며 관련 법안들을 발의하는 등 여성가족문제 전반에 대한 식견과 실천력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한부모 등 다양한 가족의 안정적 삶을 지원하고, 성폭력·디지털 성범죄 근절을 위한 사회적 환경변화를 선제적으로 추진하면서 공공부문 여성대표성 제고 등으로 실질적인 양성평등 사회를 실현해 나갈 적임자입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프로필

고용노동부 장관 / 이재갑 (李載甲, Lee Jae Kap)
- 1958년생, 서울, 행시 26회

<>
- 서울 인창고
- 고려대 행정학과
- 미국 미시간대 노사관계학 석사

<>
- 근로복지공단 이사장
- 고용노동부 차관
-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
- 고용노동부 노사정책실장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1958년생, 서울 출신으로 고려대를 졸업하고 미국 미시간대에서 노사관계학으로 석사를 취득했으며, 행정고시 26회로 공직에 입문, 고용노동부에서 노사정책실장, 고용정책실장, 차관을 역임한 고용노동 전문가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고용·노동 분야에서 30여년을 근무한 관료 출신으로 고용과 노사분야를 두루 경험하고 차관을 역임하여 조직과 업무 전반에 능통하며, 해박한 지식과 논리적인 설득력을 바탕으로 한 정책조율능력과 추진력, 소통을 중시하는 부드러운 리더십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일자리 창출, 임금격차 해소, 노·사·정 사회적 대화 복원 등 다양하고 복잡한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현안들을 원만하게 해결하여 노동존중사회 실현과 국민의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 프로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성윤모 (成允模, Sung Yun Mo)
- 1963년생, 대전, 행시 32회

<>
- 대전 대성고
- 서울대 경제학과
- 서울대 행정대학원 정책학 석사
- 미국 미주리대 경제학 박사

<>
- 특허청장(現)
- 국무조정실 경제조정실장
- 산업통상자원부 대변인
- 산업통상자원부 정책기획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는 대전 출신으로 대전 대성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주리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32회에 합격해 1990년 산업통상자원부 전신인 산업자원부 중소기업국에서 공직을 시작했다. 2004년 노무현 정부에서 대통령 국정상황실에 파견됐다.

이후 산업부 산업정책팀장, 지식경제부 산업경제정책과장, 중소기업청 중견기업정책국장, 산업부 정책기획관 등을 지냈다. 산업부 재직 기간 상당 부분을 산업정책국과 산업기술국에서 보낸 산업정책 전문가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는 산업정책에 정통한 관료로서 산업통상자원부의 조직과 업무 전반에 대하여 높은 이해도와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뛰어난 업무추진력과 대내외 소통능력, 조직관리 능력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정책 과제들을 차질 없이 해결하고, 규제혁신, 신산업 창출, 주력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혁신성장을 선도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