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는 중국 하이난 보아오에서 개최되는 2019 보아오 포럼에 참석하기 위해 3월25(월)~30일(토) 일정으로 몽골과 중국 충칭시를 해외순방 합니다. 한국의 신남방정책과 신북방정책 주요 협력국인 중국, 몽골, 라오스 등과의 정책 협력을 위한 방안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보아오 포럼이란? 각국 정부, 기업, 학계 인사들이 참여하는 아시아지역 비영리 경제포럼으로, 2002년부터 중국 하이난 보아오에서 매년 개최됩니다. 이번 2019 보아오포럼에는 공동의 운명, 공동의 행동, 공동의 발전이라는 주제로 ➀개방된 세계경제 ➁다자주의, 지역협력과 글로벌 거버넌스 ➂혁신 발전 ➃질적 성장 ➄글로벌 핵심 현안에 대해 논의 할 예정입니다.

▼이낙연 총리 몽골 공식방문 일정
내년 한국과 몽골 수교 30주년을 앞두고 이낙연 총리는 3월25(월)~27일(수)까지 몽골을 공식방문합니다.

이번 이낙연 총리 몽골 방문 일정으로는 ➀할트마 바트톨가 대통령 예방과 ➁오흐나 후렐수흐 총리와 회담 및 공식만찬, ➂검버자브 잔당샤타르 국회의장 면담 등 공식일정을 갖고 우리 신북방정책의 주요대상국인 몽골과의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또한 이낙연 총리는 ➊동포 및 지·상사 대표 오찬 간담회, ➋진출기업 및 ODA 사업 현장 방문 등의 일정을 통해 재외 동포 및 기업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격려할 계획입니다. 또한 독립운동과 한국과 몽골 우호에 헌신한 ➌이태준 선생 기념공원을 방문합니다.


▼이낙연 총리 중국 순방 일정 - 보아오 포럼 참석
이낙연 총리는 3월27일(수)~28일(목) 중국 하이난 보아오에서 개최되는 '2019 보아오포럼'에 참석합니다. 국무총리 참석은 2014년 이후 처음입니다.

2019 보아오포럼에서 이낙연 총리는 기조연설을 통해 세계가 당면한 과제의 해결 방안을 공동 모색하고, 국제사회에 한국 정부의 한반도 평화 노력에 대한 지지 요청과 포럼에 참석한 세계 지도자들과의 협력 강화 기회를 가질 예정입니다.

또한 이낙연 총리는 보아오 포럼 참석 이후 ➀리커창 중국 총리와의 회담 및 리커창 총리 주최 포럼 공식만찬, ➁통룬 시술릿 라오스 총리와의 회담 등 일정을 가질 예정입니다.


취임 이후 처음 개최되는 이번 한중 총리회담은 2016년 이후 3년만에 이루어지는 것이며 한중 교류협력의 완전한 정상화 추진과 환경, 경제, 인적교류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분야 협력 증진을 모색하는 한편 한반도 문제 관련 중국의 건설적 역할을 당부할 예정입니다.

또한, 신남방정책의 중요 협력대상국인 라오스 총리와의 회담을 통해 신남방정책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올해말 한국-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국-메콩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라오스와의 협력을 논의합니다.


▼이낙연 총리 중국 충칭시 방문
이낙연 총리의 순방의 마지막 일정으로 3월28(목)~30일(토) 중국 충칭시를 방문합니다. 충칭시는 중국 중서부에 위치한 중국 최대 직할시로서 면적이 82,400km², 대한민국 면적의 83% 수준이고, 인구 3천만명, 2017년 기준 GDP는 약 3026억달러 수준인 도시입니다.

이낙연 총리는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이하여 대한민국 독립운동의 핵심 근거지였던 충칭에서 ➊광복군 총사령부 복원 기념식 참석, ➋리모델링된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 방문, ➌독립유공자 후손 초청 간담회 등 대한민국을 있게 한 선열들을 기리는 일정을 갖습니다.


또한,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25인에 포함되는 등 중국의 유력 지도자인 천민얼 충칭시 당서기와 조찬 및 탕량즈 충칭시 시장과 만찬을 갖고 서부대개발의 요충지인 충칭시와의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충칭시 방문기간 중 동포 및 지‧상사 대표 오찬 간담회와 충칭 SK하이닉스 공장 방문을 통해 한국 동포와 진출 기업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격려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