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17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은 새로운 국무총리로 민주당 정세균 의원을 지명했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는 참여정부 산업부장관을 역임한 실물 경제인 출신이며, 20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을 역임한 6선 민주당 의원입니다.


국무총리 정세균 프로필

국무총리 후보자
- 정세균 (丁世均, Chung Syekyun), 1950년생
- 전주 신흥고
- 고려대 법학과
- 미국 페퍼다인대 경영학 석사
- 경희대 경영학 박사

경력
- 제20대 국회 국회의원 (現)
- 제20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
- 민주당 당대표
- 산업자원부 장관
- 제15, 16, 17, 18, 19대 국회의원
- 쌍용그룹 상무이사




문재인 대통령의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 이유 발표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직접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 대한 지명 사실을 발표했습니다.


국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 차기 국무총리 후보자를 지명하고 지명 이유를 국민들께 직접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문재인 정부 제2대 국무총리로 정세균 의원님을 모시고자 합니다.

먼저 정부 출범부터 지금까지 국정개혁의 기반을 마련하고 내각을 잘 이끌어 주신 이낙연 총리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책임 총리로서의 역할에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셨고, 현장 중심 행정으로 국민과의 소통에도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이낙연 총리님이 내각을 떠나는 것이 저로서는 매우 아쉽지만, 국민들로부터 폭넓은 신망을 받고 있는 만큼 이제 자신의 정치를 할 수 있도록 놓아드리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했습니다.

앞으로 어떤 선택을 하든, 어느 자리에 서든, 계속 나라와 국민을 위해 봉사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정부는 그동안 새로운 시대를 열기 위해 우리 사회의 낡은 시스템을 개혁하고 혁신적이고 포용적이며 공정한 경제로 함께 잘사는 나라를 만들고자 노력해왔습니다.

그러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통합과 화합으로 국민의 힘을 하나로 모으고 국민들께서 변화를 체감하실 수 있도록 민생과 경제에서 성과를 이뤄내는 일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가장 잘 맞는 적임자가 정세균 후보자라고 판단했습니다.





정세균 후보자는 우선, 경제를 잘 아는 분입니다.
성공한 실물 경제인 출신이며, 참여정부 산업부 장관으로 수출 3천억불 시대를 열었습니다.

또한 6선의 국회의원으로 당대표와 국회의장을 역임한, 풍부한 경륜과 정치력을 갖춘 분입니다.

무엇보다 정세균 후보자는 온화한 인품으로 대화와 타협을 중시하며 항상 경청의 정치를 펼쳐왔습니다.

저는 입법부 수장을 지내신 분을 국무총리로 모시는 데 주저함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갈등과 분열의 정치가 극심한 이 시기에 야당을 존중하고 협치하면서 국민의 통합과 화합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국내외 환경이 여러 가지로 어렵지만, 새 국무총리 후보자는 서로 화합하고 협력하며 민생과 경제를 우선하도록 내각을 이끌고 국민들께 신뢰와 안정감을 드릴 것입니다.

훌륭한 분을 총리 후보자로 지명하게 되어 감사드리며, 함께 잘사는 나라를 이루는 데 크게 기여해 주시리라 기대합니다.





정세균 입장 발표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는 12월 17일 오후 국회의원 회관 로비에서 입장 발표를 했습니다.

"국회의장 출신이기 때문에 총리에 적절한 지에 대해 고심했는데 국민을 위해 할 일이 있다면 그런 것은 따지지 않을 수도 있는 것 아닌가 하는 판단으로 지명을 수락했습니다" 고 말했습니다.

또한 "우리 국가가 안팎으로 매우 어려운 시기에 제가 총리라는 중책에 지명돼 무거운 책임감 느낀다. 국민에게 힘이 되는 정부가 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할 작정이다. 경제살리기와 국민통합에 주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정세균 총리 인사청문회와 임명 절차

국무총리 임명은 국회의 동의와 국회의 표결을 통과해야 비로서 국무총리에 임명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무총리 인사청문회는 각 부처 장관과는 달리 인사청문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인사청문회를 진행합니다.

1. 국회에 표결을 요구하는 인사청문회 후보자의 경우 정부는 임명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합니다..

2. 국회는 동의안이 제출되면 인사청문특별위원회를 구성합니다.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은 13명이며 각 교섭단체대표 의원의 요청으로 국회의장이 선임합니다.

예를들어 이낙연 국무총리의 경우에는 민주당 5명, 자유한국당 5명, 국민의당 2명, 바른정당 2명 등 총 13명으로 인사청문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민주당 의원이 위원장을 맡아 청문절차를 진행했었습니다.




국무총리 인사청문회 절차 및 기간

3.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임명동의안이 회부된 날부터 15일 이내에 인사청문회를 마쳐야하며, 인사청문회의 기간은 3일 이내로 해야합니다.

하지만 국무총리의 청문회 기간은 2일간 인사청문회를 실시했던 게 관례였습니다.

4. 국무총리 인사청문회 후 청문회 결과를 문서로 작성해 국회 본회의에 보고합니다.

5. 국회 본회의 표결에서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찬성이 있을 경우 임명동의안이 통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