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국방개혁 2.0 병력구조 개편과 연계하여 전국 6개 전문대학에 부사관 학군단을 2020년부터 정식운영합니다.

부사관학군단(RNTC)은 부사관 임관 전 군사교육을 통해 부사관을 질적으로 향상시키고 우수인력을 안정적으로 획득하기 위해 2015년부터 시범운영 해오고 있습니다.

부사관학군단 시범운영 결과, 부사관 후보생의 자질이 우수하고 실무 배치 후 부대 적응력이 뛰어난 것으로 검증되어 2020년부터 정식운영으로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부사관학군단 (RNTC) 이란?
- Reserve Non-commissioned Officer's Training Corps

기존의 부사관과와는 별도로 전문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부사관이 될 후보생을 선발하여 3학기간 교육한 뒤에 임관시키는 제도를 말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공약으로 국방부에서 군 부사관의 중요성과 군의 견고한 허리 역할을 수행해 줄 우수한 전문 부사관을 양성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RNTC 제도는 대학생들에게 새로운 미래를 열어주는 특별한 기회가 될것입니다.

부사관 학군단(RNTC)은 대학에서 전공학문을 배우면서 군사교육을 받아 졸업 후 육군하사로 임관하여 부사관으로 복무합니다.

부사관학군단으로 선발된 후보생들은 졸업까지 3학기 동안 대학에선 장학금은 물론 다양한 혜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장교학군단인 ROTC 제도와 유사하며, 각 군에서 창설하고 전문대학에서 운영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부사관학군단 설치된 전문대학교

육군 3개 :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경북전문대, 전남과학대
해군 1개 :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공군 1개 : 영진전문대
해병대 1개 : 여주대

해군과 공군은 2020년 1월 1일부터, 육군과 해병대는 2020년 4월 1부터 정식 운영합니다.

육군, 공군 학군단은 정원 40명, 해군과 해병대는 정원 30명입니다. 부사관학군단 교육기간은 1년 6개월이며, 여군 부사관을 포함하며 모집합니다.

국방부는 우수 부사관의 안정적 획득, 수요자인 각 군의 요구 등을 고려하여 지난 해 부사관 후보생 선발시부터 육군, 공군 학군단 정원을 기존 30명에서 40명으로 확대했습니다.

부사관학군단을 정식운영함에 따라 각 대학교에 학군단장 및 훈육관이 보직될 예정입니다.





예) 공군 부사관학군단 해택

부사관학군단 후보생 기간 중 해택

- 후보생 단복, 전투복 등 군수품 및 생 필품 지급 (64품목116종)
- 매월 소정의 교재비, 입영 훈련시 훈련비 지급
- 후보생 전원 기숙사 입소 (매 식비 50% 지원)
- 졸업 전 까지 항공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
- 공군 정비부대 견학 및 현장 실습을 통한 정비 실무능력
- 2학년 1, 2학기 학군단만의 장학금 선별 지원
- 문화탐방 및 2학년 국내외 졸업여행
- 임관시 항공정비분야 선호도가 높은 5개 항공정비특기 부여 (기체, 기관, 통신항법장비, 전자전장비, 전자제어장비 정비특기)
- 특기 성격상 전속 거의없고 대도시 근무 및 자녀교육 여건 안정




공군 부사관학군단 임관후 해택

- 공군 하사 임관 시 9급 공무원에 준하는 급여, 수당 지급
- 야간대학, 사이버대학, 야간대학원(석사, 박사) 진학 가능
- 야간대학(원) 취학 시 학자금 일부 지원 (능력계발 과정에 선발되는 경우에 한함)
- 국가기술자격 취득기회 부여 및 사전교육 지원
- 군 복무 중 장교로 지원 가능 (단, 학사학위 이상 학위 취득자에 한함)
- 미혼자 독신자 숙소, 기혼자 관사 제공 가능
- 전국 관광지에 위치한 군 휴양 복지시설(호텔 및 콘도) 이용 가능
- 중고등학교 취학 자녀 학비 전액 지원
- 군인 및 군인가족 의료보험 혜택
- 전역 시 취업 알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