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도시 사업에 경기 안산, 울산광역시, 전북 완주·전주 등 3곳을 선정했습니다. 또한 수소 R&D 특화도시로 삼척을 선정했습니다.

이번에 선정된 지자체는 주요 사업내용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수소도시 계획을 담은 구상과 기본설계 등을 2020년 상반기에 마련하고 2020년 하반기 이후부터 배관설치 등 조성공사에 착수해서 2022년까지 수소도시 조성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수소도시 : 안산, 울산, 완주·전주

이번에 수소도시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3곳은 주거와 교통 분야에서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고 지역특화 산업 및 혁신기술육성 등을 접목한 특색 있는 도시로 조성될 계획입니다.


수소 R&D 특화도시 : 삼척

수소 R&D 특화도시로 선정된 삼척은 국산화 기반의 수소타운 기반시설 기술개발을 위한 실증지로서 육성될 계획입니다.





① 안산, 글로벌 수소도시

주거 : 경기행복주택 232세대, 제조혁신창업타운
교통 : 수소충전소 3개소, 수소버스 2대, 수소지게차 10대
인프라 : LNG 추출기 1기, 수소배관 8km 신설
특화요소 : 조력발전과 연계한 그린수소 생산, 수소선박

안산시는 노후화로 쇠퇴해 가는 산업단지를 수소생산 및 연관산업을 통해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고, 조력발전과 연계한 그린 수소 생산을 통해 수도권의 친환경 도시 모델로 육성할 계획이다.



② 울산, 수소경제산업 기반의 깨끗하고 행복한 수소도시 조성

주거 : 공공임대주택 373세대, 국민임대주택 437세대
교통 : 수소시내버스 10대, 수소시티투어버스 1대
인프라 : 수소배관 10km 구축
특화요소 : 수소지게차, 수소연료전지 선박, 수소유람선 운영 등 지역특화사업 연계

울산광역시는 2013년부터 운영해 온 수소타운에서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석유화학단지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를 도심 내 건물과 충전소에 활용하기 위하여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적용된 배관망을 구축하고 수소 지게차, 선박용 수소충전 실증 등 지역특화산업과 연계한 세계적인 수소도시로 거듭날 전망이다.




③ 전북 완주군, 전주시
지역맞춤형 수소기반 도시 생태계 구축 및 확산

주거 : 공동주택 408세대, 상업시설 및 공공시설
교통 : 수소버스 49대, 수소셔틀 테마버스 3대
인프라 : 충전소용 파이프라인 750m, 연료전지용 파이프라인 3km
특화요소 : 수소운송용 고압용기, 수소저장용기, 수소홍보관 등


완주군 전주시는 완주군은 수소생산 공장 및 광역공급 기지로, 전주시는 수소이용도시로 기초자치단체 간 상생협력 모델로 발전시켜 나가고, 특히 전주시는 매년 1천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전주 한옥마을 인근에 홍보관을 설치하는 등 수소에너지 홍보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④ 삼척시
동해안 에너지 관광벨트의 거점과 도시관광 복합형 수소도시 조성

주거 : 공동주택 442세대, 기숙사 3개동 368실
교통 : 수소시내, 시외버스 2대, 수소자전거 10대
인프라 : 액체수소 충전트럭, 수소충전소, 생산시설 구축
특화요소 : 에너지자립형 수소주택단지, 액화수소 생산실증, 수소드론 체험관 등

삼척시는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주거지 통합 에너지 관리체계를 개발하는 실증지로서 관련 국산기술개발의 선도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되고 국가 R&D사업에 수소드론 등 지역특화산업과 혁신산업을 연계해서 친환경 수소에너지 도시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수소도시는 안전관리와 주민 수용성 확보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선정하였으며, 향후 종합계획수립 등 모든 단계별로 안전성 평가 및 컨설팅 지원 등을 지원하여 지자체와 함께 안전을 최우선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