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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혼밥, 혼술이라는 말이 유행어가 아닌 문화 트랜드로 잡을만큼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에 새로운 소비문화로 등장한 혼밥, 혼술을 즐기는 나홀로족을 위한 가정간편식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해당분야의 상표 출원도 증가하고있다.
편리함을 추구하는 사회, 문화적 가치관에 따른 변화로 혼밥과 혼술 자체를 즐기는 세대뿐만아니라 독신주의, 고령화에 따른 1인가구 증가로 가정간편식 시장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하고있고 관련 상품 출원도 증가하고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1인 가구 비중은 2010년 23.9%→2015년 27.2%→2017년 28.6% 증가하면서 가정간편식 시장 규모는 2015년 1조6천억원에서→2017년 2조2천억원으로 증가했다. 가정간편식이란 단순한 조리 과정만 거치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식재료를 가공·조리·포장해 놓은 식품으로 식품공정에 따른 품목 분류로 보면 즉석섭취식품, 즉석조리식품 및 신선편의식품류가 해당된다.
이에 따라 최근 5년간(2013년~2017년) 가정간편식 중 즉석밥의 상표출원이 2013년 43건에서 2017년 285건으로 6배 이상 증가했다. 연평균 60% 증가했다. 특히, 조리된 피자, 조리된 수프, 냉동면 상품의 경우 2013년에는 한 두건 출원에 불과했으나, 2017년에는 각각 75건(연평균147%), 140건(244%), 86건(204%)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출원인 유형별로는 기업이 3737건(55%)으로 3080건을 출원한 개인(45%)보다 다소 많았고 주요 기업을 살펴보면 1위는 147건을 출원한 ㈜농심, 2위는 141건을 출원한 ㈜파리크라상에 이어 ㈜씨제이(120건), ㈜대상(70건), ㈜에스피씨삼립(64건) 순으로 조사됐다.
가정간편식의 수요 증가 추세를 반영하여 출원인수도 매년 증가했는데 법인은 235개(2013년)에서→364개(2017년)으로, 개인은 302명(2013년)에서→ 459명(2017년)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법인 출원인 수: 235개(2013년) → 336개(2015년) →364개(2017년)
-개인 출원인 수: 302명(2013년) → 423명(2015년) →459명(2017년)
내외국인 비율을 살펴보면 내국인 출원 건수는 총 6291건(92%)으로 외국인 526건(8%)보다 절대적으로 많았는데, 이는 식품의 특성상 유통과정 상의 이유와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식품이 주류여서 내국인의 내수시장 점유가 유리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혼밥, 혼술, 홀로, 혼자 같은 용어는 널리 사용하는 유행어에 해당해 상표로 등록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용어 외에 다른 이의 상품과는 구별이 될 수 있는 용어나 도형 등을 추가하여 상표를 출원해야 한다.
▶가정간편식 관련 상표 출원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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