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겨울철로 접어듦에 따라 극심한 한파로 인한 한랭질환 발생 가능성이 높아져 어린이, 노약자, 근로자 등 시민분들은 건강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파란 겨울철에 기온이 갑자기 내려가는 현상으로 근로자에게 동상, 저체온증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한파 주의보
①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2℃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②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 이상 하강하여 3℃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한파 경보
①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5℃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②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5℃ 이상 하강하여 3℃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한랭질환 증상 및 응급조치

1. 저체온증
-증상 : 떨림(오한), 운동장애, 푸른 입술과 손가락, 의사결정 장애, 방향감각 상실, 심박동 및 호흡량 감소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1) 가벼운 저체온증
- 떨림(오한), 운동장애, 푸른 입술과 손가락
2) 중등도의 저체온증
- 정신적 장애, 혼란
- 의사결정 장애, 방향감각 상실
- 심박동 및 호흡량 감소
3) 심각한 저체온증
- 무의식, 심박동이 현저히 감소
- 맥박이 불규칙하거나 아주 약함
- 떨림 없음, 호흡이 거의 없음

✔저체온증 응급조치
-휴게시설(대피소)로 조심히 옮기세요. (갑작스런 움직임이나 거칠게 옮길 경우 심장에 영향을 줍니다.)
-가볍게 깨우세요.
-젖은 옷을 벗기고 담요 등으로 덮으세요.
-목, 가슴, 복부 및 사타구니를 따뜻하게 해주세요(손, 발 등 사지는 제외)
-몸에 직접적으로 열을 가하여 주고 필요시 안전한 가열장치를 사용하세요.
-의식이 있는 경우 따뜻하고 달짝지근한 음료를 제공하세요.
-호흡을 관찰하고 필요하다면 인공호흡기를 사용하세요.
-119에 연락하거나 가까운 응급의료시설로 조심히 이송하세요





2. 동상
1) 동상 : 피부민감도가 증가하고, 따끔따끔하거나 마비된 느낌이 생길 수 있으며, 피부가 하얗게 변하거나 딱딱해지는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2) 동상 응급조치: 몸 전체와 함께 동상부위를 점진적으로 따뜻하게 하되, 동상부위를 문지르지 마세요. 물집이 있는 경우에는 터지지 않게 살균거즈를 붙이고, 가능한 빨리 병원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세요.

3. 참호족
1) 증상: 피부의 붉어짐, 부풀어 오름, 무감각, 물집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참호족 응급조치: 신발과 젖은 양말을 벗기고 발을 따뜻하게 하고 건조시키세요 가능한 빨리 병원진료를 받으세요.





▶한랭질환 예방 수칙

✔따뜻한 옷(방한장구)
1) 3겹 이상의 옷을 입으세요.(여러 겹의 옷은 보온성을 높여줍니다.)
-바깥옷은 바람이나 물기를 막고 통기성을 갖춘 재질의 옷을 입으세요
-중간옷은 젖더라도 보온성을 갖춘 재질의 옷을 입으세요
-속옷은 땀을 제거하기 용이한 재질의 옷을 입으세요

2) 모자 또는 두건을 착용하세요.(신체 열의 50%가 머리를 통해 손실됩니)
3) 얼굴과 입을 가리는 마스크를 사용하세요.

4) 보온장갑을 착용하세요.
- 물에 젖기 쉬운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방수 기능이 추가된 장갑을 착용하세요.
- 영하 7℃ 이하에서는 맨 손으로 금속 표면을 잡지 말고 반드시장갑을 착용하세요.

5) 보온과 방수 기능이 있는 신발을 착용하세요.
6) 물이나 땀에 젖을 수 있음을 고려하여 가능하다 여분을 준비하세요.



따뜻한 장소(휴식)
1) 작업장소와 가까운 곳에 따뜻한 장소를 마련하세.
-히터나 난로 등 설치시 화재나 유해가스 중독 등의 우려가 없도록 하세요

2) 한파특보 및 풍속 등에 따라 적절하게 휴식하세요.
- 특보 종류(주의보, 경보), 풍속 등에 따라 휴식시간을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물
1) 따뜻하고 깨끗한 물을 제공하세요.
- 옥외작업자는 수시로 따뜻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보온병 등을 준비하세요.


▶옥외 근로자 한랭 질환 예방 수칙

1) 작업 시 동료 작업자 간 상호관찰하세요.
- 작업자들끼리 짝을 지어 서로 상대방의 건강이상 징후를 모니터링하고 조치할 수 있도록 하세요.

2)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기 위한 운동지도를 하세요.
- 옥외 작업 시 지속적으로 몸을 움직이도록 하세요.(무리한 운동은 삼가세요.)

3) 민감군에 대한 사전확인 및 수시로 관리하세요.
- 한파에 취약한 고혈압, 당뇨, 뇌심혈관질환, 갑상선, 기능저하, 허약체질, 고령자 등 민감군은 미리 확인하고, 건강상태를 수시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