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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7월16일, 정부는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의 개통시기를 시민의 교통편의를 위해 2년 가량 단축하는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 의 기본계획을 승인하고 관보에 고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은 연장 10.7km, 정거장 6개소에 총사업비는 1조2977억원으로 인천 서북부 지역의 대중교통 편의를 개선하기 위해 추진되어 인천광역시 서구 석남동에서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을 잇게 됩니다.

서울도시철도 7호선은 장암역에서 부평구청역까지 총 57.1㎞를 운행하고 있으며, 부평구청역에서 석남역까지의 연장선 4.2㎞은 2020년말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기본계획이 승인됨에 따라 인천광역시는 이번 달 공사 수행방식인 턴키공사 또는 기타공사를 결정하고, 올해 9월부터 설계절차에 착수하여 2021년 하반기부터는 공사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지난 2017년 12월 예비타당성조사 단계에서는 개통 시기가 2029년으로 제시된 바 있으나, 조속한 개통에 대한 시민들의 요청을 고려하여 기획재정부와의 협의를 통해 개통 시기를 2027년 상반기로 약 2년 정도 앞당기는 것으로 계획했습니다.

열차는 1대가 8칸으로 구성된 중량전철로  출퇴근 시 6분, 평시는 12분 간격으로 운행될 계획이며,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에서 공항철도로, 석남역에서 인천 2호선으로 각각 갈아탈 수 있습니다.

서울도시철도 7호선이 청라국제도시까지 연장되면 청라에서 서울 1호선 환승역인 구로 가산디지털단지역까지 현재 78분에서 42분으로 36분 단축되고, 강남까지 환승 없이 한 번에 오갈 수 있는 등 서울에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사업 개요

- 노선 : 인천 서구 석남동(석남연장선 종점)∼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

- 규모 : 연장 10.7km, 정거장 6개소

- 사업기간 : 2018 ~ 2027년

- 총사업비 : 1조2,977억 원(국비 7,786억 원, 지방 5,191억 원)

✔ 추진계획

- 2019년 7월  : 공사 수행방식 결정

- 2019년 9월 ∼ 2021년 상반기 : 기본 및 실시설계 절차 추진

- 2021년 하반기 ∼ 2027년 상반기 : 공사 추진

- 2027년 상반기 : 개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