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정동에 위치한 국토발전전시관 1층을 스마트시티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전시공간으로 새롭게 단장하고 2019년 11월 28일부터 관람할 수 있게 됐습니다.

국토발전전시관 개관 2주년을 맞아 일부 전시장을 개편하고 1층 기획전시실을 스마트시티 기획전시장으로 탈바꿈시켰습니다.

국토교통 분야 유일한 국립전시관인 국토발전전시관에서 스마트시티 신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게 됐습니다.

스마트 시티란? 도시에 정보통신기술(IC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신기술을 접목해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도시모델을 말합니다.

국토발전전시관은 스마트시티 기획전시를 시민의 일상을 바꾸는 혁신의 플랫폼 (Smart Life in a Smart City)이라는 비전 아래, 커넥티드 라이프(Connected Life)를 콘셉트로 꾸미고 2020년 7월 15일까지 운영합니다.





국토발전전시관의 스마트시티 전시장에는

① 공간,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로 다양한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② 다양한 시민을 배려하는 포용적 스마트시티를 구현했습니다.
③ 초연결 기반의 맞춤형 초지능 스마트시티 모델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④ 수소경제, 스마트시티, 자율주행차, 드론, 스마트건설, 제로에너지건축, 데이터경제 등 국토교통 7대 혁신기술 기반의 도시민 참여형 스마트시티 체험공간 등을 마련하여 스마트시티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에 새롭게 단장한 1층 전시장을 포함, 국토발전전시관 4층 상설영상을 개편하여 건물 전체 층을 상호 유기적인 공간으로 구성하고 대한민국 국토발전사에서부터 함께 만드는 미래국토에 이르기까지 한 곳에서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의 발달로 시민 생활과 관리 방식에도 대대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신기술과 결합돼 스마트시티가 조성되는 과정을 국민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도록 전시를 기획한 만큼 미래 세대를 포함한 많은 분들이 오셔서 전시를 관람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국토발전전시관 스마트시티 체험관 세부 구성

- 위치 : 서울시 중구 정동길 18 국토발전전시관 기획전시실

- 전시기간 : 2019.11.28 ~ 2020.7.15

- 전시비전 : 시민의 일상을 바꾸는 혁신의 플랫폼, 스마트시티 (Smart Life in a Smart City)

- 일상생활 기반의 혁신기술 체험을 통한 맞춤형 스마트시티 체감 및 메이킹 공간으로 구성했습니다.






세부내용

평면 및 동선계획
- 스마트라이프 1day로 구성한 공간을 관람객들이 체험하며 스마트시티를 이해하는 한편, 스마트시티가 세상을 어떻게 바꾸는지 쉽게 알 수 있도록 연출했습니다.



구성요소

① 디지털 트윈
- 컴퓨터에 현실도시의 쌍둥이를 만들어 사회적 관심도가 높은 교통체증, 미세먼지 등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찾고, 실재도시에 반영해 삶의 질을 개선하는 모습을 홀로그램을 통해 구현했습니다.

② 모빌리티
- 공유경제 기반의 자율차 활용을 통해 통합 스마트 모빌리티를 구현했습니다. 스마트시티 플랫폼에서 생성되는 정보의 연결을 통해 사용자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능형 교통 시스템을 선보이는 전시 공간입니다.





③ 헬스케어
-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한 AAL 기반의 스마트 헬스케어 시스템을 구현했습니다. 사용자가 해당 공간에 들어서면 센서가 작동해 전신을 스캐닝한 후 건강상태를 확인합니다. 개인의 건강데이터는 모빌리티섹션에서부터 정보센터에 축적되고 이를 통해 응급상황을 사전예방하는 시스템이 구현된 공간입니다.

AAL(Ambient Assisted Living): 거주자의 생활방식에 따른 행동변화나 건강이상을 실시간으로 포착해 예방조치가 가능한 주거환경 속에서의 삶을 말합니다.

④ 스마트 팜
- 헬스케어 섹션의 건강데이터와 연결된 개인 맞춤형 스마트 작물케어를 구현했습니다.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농도 등을 드론이 상시 관리해 도심 속에서 개개인에 맞는 건강한 먹거리를 만들어내는 과정이 직관적으로 구현된 공간입니다.




⑤ 문화
- 개인의 취향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 세계 다양한 콘텐츠들을 원하는 대로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마트 문화 플랫폼입니다. 미술관, 콘서트장, 영화관 등  테마별 시나리오 기반의 문화 체험이 가능한 공간입니다.

⑥ 교육
-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교육서비스를 구현했습니다. 지속적 몰입을 위해 링크레이, AR 등 새로운 방식의 교육 수단을 활용해 변화가능한 심미적 조형물로 미래 지식의 아카이브 공간을 구성했습니다.




⑦ 스마트시티 파노라마
- 도시에 ICT, 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접목하여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도시모델을 구현했습니다. ZEB(제로에너지건축) 등을 접목해 현실로 다가온 스마트시티를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했습니다.

⑧ 스마트시티 메이킹
- 관람객 스스로 스마트시티를 설계하고 만들어가는 에듀테크 방식의 체험공간입니다. 관람객이 직접 그린 드론, 자율차 등이 프로그램을 통해 메이킹 영상을 구성함으로써 유아, 청소년층의 흥미를 쉽게 이끌어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했습니다.